노조 "최 회장 취임 1년 동안 산재 사고로 38명 사상자 발생" 주장
환경오염으로 지자체 조치도 받아, 사측 "안전 · 환경부문 개선할 것"
영업이익 감소 등 실적도 주목…정부, 국회가 이들문제 다룰지도 관심사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취임 1년을 맞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입지가 주목받고 있다. 신통치 않은 실적과 함께 잇따른 원·하청 노동자 안전사고 발생, 노조 측이 제기하는 노동조합 탄압 논란, 환경문제 논란 등 포스코가 여러 좋지않은 이슈에 휩싸이면서 최고 경영자의 경영능력도 시험대에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안전사고 관리는 문재인 정부가 철저히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최 회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직후 노사상생과 소통을 강조해 왔지만, 그 후에도 근절되지 않는 작업장 사고 및 노조 측의 노조 탄압 주장이 불거지면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포스코의 중대재해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해야 하며 정부와 국회 등이 나설지 여부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이하 금속노조)와 포스코지회는 24일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산업재해 실태를 고발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했다.

노조는 "최정우 회장 취임 후 지난 1년 동안 포스코 원·하청노동자 4명이 산업재해와 돌연사로 목숨을 잃었고 34명이 다쳤다"며 "포스코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사망사고 등 중대 산업재해에 대해 사과는커녕 오히려 노동조합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해 1년 사이에 8명의 노동자를 해고, 정직, 감봉 등의 징계를 했고, 현재 추가로 12명이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해 취임 직후 "사내·외 각계각층의 건전한 비판과 건설적인 제안에 귀 기울이겠다"며 원·하청 현장노동자, 계열·협력사 등으로부터 이른바 '러브레터'를 대대적으로 받았다. 또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표방하며 '위드 포스코(With POSCO)'비전도 제시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뉴시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뉴시스.

최 회장은 지난해 11월 5일에는 취임 100일을 맞아 '100대 개혁과제'를 발표하며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차별없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하는 기업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 회장의 '노사상생'은 말뿐일 뿐 산업재해의 실상을 은폐하고, 징계를 통해 노동조합 활동을 탄압해 왔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노동자 권리에 대한 존중,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이 없는 포스코는 '기업시민'을 말할 자격이 없다"면서 "분진,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는 덮기에 급급하면서 지역과 사회와 '위드 포스코'하겠다는 말은 거짓"이라고 비판수위를 높였다.

사실 포스코의 산업재해 사고 지적은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약 60건의 산재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월에는 포항제철소 냉각탑 질소가스 질식으로 4명의 노동자가 사망했고, 6월에는 광양제철소에서 비정규직 노동자가 협착사고로 사망했다. 올해 2월에는 포항제철소에서 장기파열로 인해 한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최근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은 폭발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집중 감독한 결과 위반사항 455건을 적발해 이중 221건을 처벌의뢰 했다. 하지만 이러한 지적에도 지난 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정전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또다시 안전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에 산업재해 근절을 위해 ▲인력충원 및 2인 1조 작업 실시 ▲표준작업서 전면 개정 ▲노동조합의 참여가 보장되는 산업재해 근절 논의기구 설치를 요구한 상태다.

또한 노동부에는 포스코에 대한 특별감독과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최근 발생한 2건의 하청노동자 추락사고가 노동부의 정기 감독에 대비해 각각 청소작업과 안전시설 보강작업을 하던 중 발생했다는 현장 제보가 있다"면서 "원·하청노동자의 금속노조 가입과정에 탈퇴 회유 협박과 특정노조 가입 강요 등 수많은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는 안전문제 외에도 환경오염 문제로 지방자치단체의 지적도 받았다. 최근 경북도청은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2고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걸러주는 블리더를 개방해 가스를 배출한 것을 문제삼아 고로(용광로) 조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안전·환경문제 논란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회사 측은 사업장 안전문제와 관련해 "과거 어떤 경영진보다 안전을 강조하고 막대한 예산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사고가 계속돼 안타깝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어 "23일부터 안전혁신비상대책 태스크포스팀(TFT)을 가동한다"며 "그동안 안전활동이 도구, 장비, 제도, 프로세스에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는 개인과 관련된 마인드를 바꾸는 개선활동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환경 이슈는 회사가 더 노력해야 할 부분이지만 국내 환경규제가 타이트하고 환경단체들이 부풀리는 측면도 있다"면서 "환경부문에 우선으로 투자를 많이 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날 2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이 1조 686억원을 기록해 8분기 연속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16조 3213억원, 당기순이익 6814억원을 거뒀다. 매출액과 순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5%, 17.4%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4.7% 감소했다.

특히 별도기준으로 보면 매출액(7조 4759억원)과 영업이익(7243억원), 순익(5454억원) 모두 전년동기 대비 감소(각각 –3.0%, -11.09, -6.0%)했다. 특히 회사의 핵심사업인 철강부문 영업이익이 감소한 점은 우려되는 대목이다.

회사 측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판매가격은 상승했지만 제품 생산라인 수리로 인한 판매량 감소 및 원료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하반기 철강시황에 대해서도 "중국 경기부양책 효과와 추가 지원정책 발표로 중국내 철강 수요가 다소 개선되겠지만 세계 철강 수요의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의 산업재해 사고 등이 계속될 경우 올해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질지 여부도 관심 대상이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사업 관련 부실운영 의혹과 관련,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포스코 측이 뒤늦게 감사보고서를 제출해 철회된 바 있다.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도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포스코의 EPC에쿼티스·산토스CMI 인수·합병(M&A) 및 매각과정과 관련 회계분식 및 부실투자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최정우 회장의 증인채택을 요구했지만 끝내 불발됐었다.

최정우 회장이 여러 논란과 지적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이는 경영능력과도 관련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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