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이동통신 대리점 앞.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 이동통신 대리점 앞.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LG유플러스가 5G 스마트폰 판매 과정에서 불법보조금을 살포한 혐의로 SK텔레콤과 KT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 신고, 그 파장이 주목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 공정경쟁을 중시하는 상황에서 이같은 신고 내용이 접수됐기 때문에 방통위로서도 그냥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9일 뉴시스 보도와 관련업계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24일 방통위에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13조에 따른 실태점검과 사실조사를 요청하는 신고서를 제출했다.

LG유플러스 측은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출시 이후 60만~70만원대 리베이트를 지급한 것은 물론 일각에서는 90만~100만원을 웃도는 리베이트를 지급한 사례를 모아 신고했다"며 "시장 과열을 방지하고 건전한 유통망을 확립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쟁사들은 LG유플러스의 불법 보조금 살포 행위가 더 심각하다며 즉각 반발하고 있는 만큼 방통위의 향후 조사 여부도 주목받게 됐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신고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가벼이 넘길 사안이 아니다. 방통위는 KT 등 통신 3사에 대해 가감 없는 조사를 통해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러 불법보조금 살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해당 회사 최고경영자들에 대한 책임추궁도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간 통신사 일부 최고경영자는 5G 업적을 크게 강조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