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부족한 지역기업에 총 1천억원 자금지원

사진=전북은행 제공
사진=전북은행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JB금융그룹 계열사인 전북은행(은행장 임용택)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수출입 중단 등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기업들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전북은행에 따르면 일시적 유동성 부족 기업에 대해 피해금액 내에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대출의 신규 및 연장 시 최고 2.0% 이내로 금리를 감면하고 대출 만기 도래 시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기한 연장을 해준다. 대출 신규와 만기 연장은 업체당 최대 20억원 총 1000억원 규모다. 

원금 상환이 도래할 경우 최대 1년간 상환을 유예하며 엔화대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환율변동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안내할 방침이다. 일시적 유동성 부족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개선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전북도청 조사결과에 따르면 도내 주력산업 기업체는 1344개로 이중 약 3.5%인 47개사가 일본 부품을 핵심 소재로 사용하고 있어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산업 관련 업체 22개사는 국산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해 영향이 없으나 화학 관련 11개 업체, 탄소관련 5개 업체, 전자 부품관련 3개 업체 등은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전망이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김종원 여신전략본부 수석부행장을 지원 단장으로 각 관련 부서들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신속히 구성하고 피해 업체들 파악과 금융애로 사항을 접수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전북도 각 시군과 긴급자금지원 특별협약 및 특별보증 취급기관 협약 등을 통한 간접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기업개선 프로그램인 '상생기업 Win-Win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계열사인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지난 6일부터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총 1000억원(한 업체당 최대 20억원)의 금융지원과 금융비용 부담완화를 위한 금리감면(최대 1.2%포인트) 등을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