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는 창업성공의 최고 도구...성공한 사람은 펜 빌리지 않아

인터넷 종합 경제신문 ㈜초이스경제가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일 자리 없으면 내 손으로”라는 내용의 2014년 창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선 국내 최고의 창업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서 신출내기 사업자들도 겁먹지 않고 창업에 나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하는 내용에 초점을 맞춰 심도 있는 강의와 토론이 이뤄졌다. 이날 창업세미나에서 강의한 내용을 요약 보도한다.<편집자 주> 

 세미나 시작 전 격려사 중인 김성진 전 조달청장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경험만큼 중요한 것도 드물다. 직접 체험이 어려울 때는 간접 체험이라도 해보고 창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사업 실패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을 뿐더러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해보고의 이용연 대표는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4 초이스경제 창업 세미나'에 참석, 강의를 통해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체험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이용연 대표의 강의 내용을 요약한다.

(주)해보고 이용연대표가 창업세미나에 참석해 강의하고 있다
◆비행기 일등석은 성공한 사람들의 집합소=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의 밀도가 가장 높은 곳은 바로 비행기 일등석이다. 비행키 일등석은 전체 티켓 수의 3%에 불과하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부자도 3%에 불과하다. 일등석 탑승비율과 부자 비율이 일치하는 셈이다.

◆일등석 탑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메모는 최고의 성공도구)= 국제선 승무원 비즈키 아키코가 쓴 “퍼스트 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는 말을 상기해보자. “일등석 탑승객들은 항상 필기구를 갖고 다니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메모는 최강의 성공 도구다.

◆예비창업자는 악착같은 자세가 중요하다= 예비 창업자는 미친 듯이 준비하고 악착같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창업은 가장 고달픈 인생 여행이다= 창업을 결심한 사람은 그간의 인생은 잊어야 한다. 창업은 인생의 가장 고달픈 여행이다. 또한 예비 창업자는 ▲내가 어디로 갈 것인가 ▲누구와 갈 것인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목표는 무엇인가 ▲예상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무슨 재미난 일이 생길까 ▲내게 준비된 게 어떤 것이 있는가를 염두에 둬야 한다

◆창업은 결혼과 다르다= 결혼은 한번 하는 것이라 신중하게 배우자를 선택하지만 창업은 다시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쉽게 실행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결혼은 해보고 할 수 없지만 창업은 한 번 체험해 보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체험을 제대로 해보고 창업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창업 실패율이 높은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체험을 간과하는 것이다.

◆창업 생태계는 다산다사(多産多死)=창업하는 사람도 많지만 문 닫는 사람도 많은 게 창업시장의 생태계다.

◆생계형 창업이 대다수인 것이 문제= 창업에서 가장 아쉬운 것 중 하나는 생계형 창업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반면 혁신형 창업이 드물다는 것이다.

◆창업과 결혼하라= 창업은 평생직장이자 미래다. 장기적 안목으로 임해야 한다. 화초처럼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실패한다.

◆준비 없는 창업은 결국 망한다= 그간 50대 베이비부머들이 만든 업체가 줄줄이 파산한 것은 준비 없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성공 창업의 기회는 열려있다= 현재 성공창업 얘기는 절대 부족한 게 현실이다. 성공하겠다는 열정이 창업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성공창업은 조건이 아니라 자세에 의해 결정된다.

◆창업도 궁합이 맞아야 한다= 창업도 궁합이 맞아야 성공한다. 실패하는 점포의 특징을 철저히 분석해 실행에 옮겨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소한의 기본은 알아야 한다= 창업에 앞서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챙겨야 한다. ▲개업 전 일자별 준비사항 ▲정부기관 창업대출 및 방법 ▲직원관리 ▲고객관리 ▲점포 경쟁력 ▲유동인구 동향 등이 그것이다.

◆스스로 터득해야 살아 남는다= 창업은 스스로 먹이를 찾아야 하는 정글이다. 주변에 10년 이상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이나 지인을 찾아 노하우를 카피해야 한다. 무조건 유경험자들의 노하우를 따를 것이 아니라 그 가게에 손님이 몰리는 이유 한가지씩만 자신의 업소에 접목해 볼 필요가 있다. 찾아보고 또 찾으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성공에 필요한 나의 경쟁력을 찾아라= ▲충분한 자금 ▲아이디어 또는 아이템 ▲넓은 인맥 ▲건강 ▲열정 등 내가 어떤 경쟁력을 갖췄는지 따져보면 성공의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점포보다 더 중요한 게 경험이다= 좋은 점포 하나면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직접 해봤냐 하는 것이다.

◆물에 뛰어들기 전에 물부터 확인해야= 물에 뛰어들기 전에 물부터 확인해야 한다. 그러면서 사업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잠재고객에게 사업아이디어가 통하는지, 돈을 지불하고라도 내가 제공하는 상품을 사용할 의사가 있는지, 또 얼마까지 쓸 용의가 있는지 등을 먼저 파악한 뒤 창업해야 성공할 수 있다.

◆성공 창업엔 두 가지 길이 있다= 창업에 앞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체험부터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체험을 생략한 채 무턱대고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원한다면 체험이 우선이다.

◆경험은 가장 훌륭한 스승이다= 충분한 체험을 한 뒤 창업을 함으로써 폐업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강의 경청 중인 참석자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