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종 브랜드평판연구소장이 창업세미나에서 강의하고 있다
이노종 브랜드평판연구소장은 19일 "창업을 하고 난 뒤에 사업자가 할 일은 브랜드 가치를 키우는 일" 이라며 "그래야만 매출액도 늘고 지속 가능한 경영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초이스경제 주최 2014 창업세미나'에 참석, 강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노종 소장의 강의 내용을 요약한다.

◆ 브랜드의 역할=상표와 서비스를 식별시키는 역할을 한다. 경쟁자와 차별화하는 역할도 한다. ‘이름’ ‘심벌’ ‘슬로건’ ‘디자인’ ‘칼라’ 등 비쥬얼 요소와 ‘기업문화’ ‘상품과 서비스의 경험’ ‘지식’ 등 컨텐츠의 총합 역할을 한다.

◆현대경영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와 평판을 통해 브랜드를 자산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브랜드는 기업 인수 및 합병(M&A)이나 기업공개, 프랜차이즈 등의 가치 척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예컨대 ‘소공동 뚝배기’는 브랜드 프랜차이즈 경영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또 ‘파주 떡집’은 브랜드 경영을 접목시킨 대료 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석수, 제주샘물, 포천 이동막걸리 등도 브랜드 경영에 성공한 사례다. 그런가 하면 영월 다하누촌 브랜드는 대표적인 한우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임금님표 이천쌀’ ‘대왕표 여주쌀’ ‘헷사레 복숭아’ ‘횡성 한우’ ‘영광 굴비’ ‘안동 고등어’ 등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켜 상품 인지도 및 이미지를 높인 케이스다.

◆브랜드 자산화는 어떻게 하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차별화하고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포지셔닝과 관련해선 품질과 신용, 서비스, 근무환경, 사회 기여, 기업 문화 등의 어프로치가 필요하다.
아울러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과 고객 행복 경영 등 고객중심 경영과 ▲기업 선호, 제품 서비스 선호 등 고객의 로열티 높이기 전략이 수반돼야 한다.
또한 브랜드 정체성 통합을 위해서는 ▲CI 전략 수립 ▲이름, 칼라, 디자인, 슬로건 등 브랜드시각의 통일 ▲기업 철학과 목표, 비전의 공유 ▲고객 만족 경영 실천 등이 필요하다.
아울러 브랜드 연상의 확립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는 ▲브랜드 슬로건과 ▲기업 슬로건을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
이밖에 브랜드 평판 가치를 형성하고 이를 경영에 접목시키기 위해선 ▲좋은 기업 문화 만들기 ▲근무환경 개선 ▲종업원 복지 ▲종업원 사기 진작 등 내부 문화부터 다져야 한다. 그런다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CEO, 대주주의 역할과 책임 ▲평판 등을 통해 브랜드 외형을 넓혀 나가야 한다.

 
◆브랜드 가치 진단 법= 자기 브랜드 가치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은 아주 많다. ▲자사의 인지도 및 선호도, 고객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어느정도인가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있는가 ▲경쟁사와 차별화된 노력은 하고 있는가 ▲소비자가 자각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가 ▲소비자의 충성도는 어느 정도인가 ▲고객들이 경쟁사에 느끼는 감정은 알고 있는가 ▲자사 브랜드의 향후 비전은 갖고 있는가 ▲경영방침과 브랜드 전략은 일치하고 있는가 ▲최고경영자의 브랜드 경영 마인드는 어느 정도 인가 등을 잘 인식 하고 있을 때 브랜드 진단도 제대로 내릴 수 있다.

◆브랜드 자산 가치를 높이려면= 자신이 갖고 있는 사업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입체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예컨대 ▲고객을 올바로 대우하라 ▲고객과 밀착하라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고 관측하라 ▲전환 비용을 창출하라 ▲경쟁사에 비해 특별한 무엇을 제공하라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강구하라 ▲브랜드 확산 전략을 강구하라 ▲매사 브랜드 이미지 및 평판 관리에 힘쓰라 ▲사건사고, 루머, 소비자 저항 등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위기관리 전략을 갖고 있어야 한다 등의 활동을 잘 하면 자신이 갖고 있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참석자와 질의 중인 이노종 브랜드평판연구소장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