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硏 "조선-자동차 부품 국산화율 높아...동남권의 일본 무역의존도도 하락 중"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조선·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 국산화율이 높아 일본 수출규제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BNK금융그룹(회장 김지완) 소속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는 29일 '동남권의 일본 수출입 현황 및 시사점' 연구보고서를 통해 부산·울산·경남지역(동남권)의 대일본 무역의존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중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권의 전세계 무역규모는 2000~2018년 중 연평균 6.0% 증가했으나 대일본 무역규모(수출액+수입액)는 연평균 0.9% 늘어나는데 그쳤다.

일본은 2000년에는 동남권의 최대 교역대상국이었으나 지난해 기준 중국, 미국,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4위 교역대상국으로 밀려났다. 반면 중국의 경우 같은 기간 6.3%에서 10.1%로 크게 높아졌다.

올 상반기에도 일본과의 교역실적은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한 38억8000만달러, 수입은 3.8% 감소한 30억3000만달러로 집계됐다.

목포항 수출자동차 야적장. /사진=뉴시스.
목포항 수출자동차 야적장. /사진=뉴시스.

동남권의 대(對)일본 전체 수출 및 수입의 70~80%를 차지하는 상위 20대 품목(MTI 3단위 기준) 중 수출은 기초유분(-67.5%), 수입은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57.1%)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권의 세부품목(MTI 6단위 기준)의 대일본 수입의존도 역시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대일본 수입품목 177개 중 수입금액 1000만달러를 상회하며 수입의존도 30% 이상인 품목은 27개(비중 15.3%), 수입의존도 50% 이상 품목은 13개(비중 7.4%)에 불과했다.

특히 동남권 최대 주력산업인 조선 및 자동차 산업의 경우 세부품목 중 수입의존도가 50%를 넘는 품목은 없었고, 30% 이상인 품목도 자동차용내연기관 1개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BNK금융경영연구소 측은 이러한 결과가 조선 및 자동차 관련 부품들의 높은 국산화율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소는 "동남권의 대일본 무역의존도 하락, 주요 수입품목의 낮은 의존도 등을 감안할 때 이번 수출규제가 동남권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다만 수치제어반, 프로필렌 등 대일본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품목을 수입하는 일부 기업의 경우 부정적인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백충기 연구위원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기업별 영향을 면밀히 조사해 맞춤형 지역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부품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낮추고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