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계 "소비촉진책 불구 기업이익 하향세 지속...위안화 환율은 안정될 듯"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오는 9월 1일 미국과 중국이 양국에 추가관세를 부과할 계획인 가운데 중국증시가 지지부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30일 상해종합지수는 3거래일째 하락하며 2886.24로 마감했다.

31일 증권계에 따르면 중국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이외에도 중국기업들의 이익 하향세, 위안화 환율 등의 변수가 주목된다. 중국 기업들은 최근의 소비촉진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익전망이 하향하는 추세다.

박수현 KB증권 연구원은 "중국정부가 최근 발표한 소비촉진 가이드라인의 핵심 가운데 눈여겨봐야 할 것은 수출제품의 내수판매 채널 확대"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사상 처음으로 제시한 방안으로 미국의 관세인상 카드를 무력화시키겠다는 전략이라고 전했다. 수출제품이 내수로 전환되면 관세인상 충격이 축소되며, 중국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고용시장 안정화도 꾀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사진=중국 증시 투자자들이 시세판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AP, 뉴시스
사진=중국 증시 투자자들이 시세판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AP, 뉴시스

다만 "중국정부가 소비촉진 가이드라인 발표 시에 '안정'을 강조한 점을 감안해보면 강도 높은 세부적인 정책발표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중국정부의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경기둔화로 기업이익 전망 하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반기에는 상대적으로 소비주 실적이 양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기업이익 하향세를 방어했으나, 점차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하방 압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승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위안화가 달러 대비 7.10선을 넘어서는 것을 용인하면서 미국에 대한 맞대응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금리개혁과 함께 소비 촉진책을 발표하는 등 중장기 대응책 마련에 나섬으로써 미국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정희성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위안화 환율은 2018년 대비 7.5% 절하된 수준으로 9월 1일부터 미국이 중국에 적용하는 평균 관세율 15.1%의 절반을 상쇄해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중국 입장에서 추가적인 위안화 약세는 부담스러울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미 미국이 환율조작국 지정에 나서며 환율 압박수위를 높인 가운데 외국인 자금유출 우려도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위안화 환율은 7.2 수준에서 안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블룸버그는 30일(미국시간) 중국기업들이 해외자회사 부채 6500억달러의 70%를 보증하고 있어 부채리스크가 과소평가됐을 소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UBS는 미국이 중국에 추가관세를 부과하면 중국의 향후 12개월 성장률이 0.3%포인트 하락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인민은행이 내달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다양한 변수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