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진보성향 장하준 캠브리지대 교수가 경제민주화에 대한 속도조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하준 교수는 19일 오전 삼성 그룹 사장단을 상대로 ‘한국경제가 나아갈 방향’이란 주제의 강연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장 교수는 “1주1표의 원리와 소액주주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사외이사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 등이 주주자본주의의 기본 이론”이라며 “그러나 이 같은 이론대로 기업을 운영하는 곳은 세계적으로도 극히 일부며 그 기업들 또한 성과가 좋지 않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는 “외환 위기 이후 사업다각화를 통한 선단경영과 왜곡된 소유구조를 들어 재벌에 대한 비판이 강화되고 있지만, 이 또한 역사적 측면에서 봐야 한다”며 “사업다각화가 기업이 성장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한 측면도 있지만 정부가 주문해서 떠맡은 사업도 적지 않다”는 지적을 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재벌기업들이 사업을 다각화하지 않았으면 삼성은 아직도 양복이나 설탕만 만들고 있을 것이고 현대는 길이나 닦고 있을 것”으로 덧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순환출자에 대해서는 “과거에 지주회사 설립, 교차소유 등이 금지됐기 때문에 순환출자가 이뤄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지금 와서 나쁘다고 하면 역사성을 무시하는 것”으로 지적했다고 이날 강연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