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차관 "생애주기적 경제교육 시스템 구축"
박형준 교수 "경제교육지원법 개정으로 실효성 제고해야"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경제교육단체협의회(회장 김성진)는 경제교육지원법 제정 10년을 맞아 1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전국 지역경제교육센터와 함께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회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정우(경기 군포시갑), 조승래(대전 유성구갑) 의원과 공동주최한 이날 세미나에는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경제교육관리위원회 위원장),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윤철 한국경제교육학회장, 박형준 성신여대교수 등 경제교육전문가 그룹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우선 김정우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등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경제상황에 국민들이 올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 경제교육 예산 증액은 물론 경제교육지원법 개정을 포함해 국회 차원의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래 의원도 "경제교육은 국민들이 생애기간 동안 끊임없는 경제활동을 하는 근간이 된다는 차원에서 교육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경제교육이 학교는 물론 사회에서도 충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지원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축사에서 "록펠러, 빌 게이츠 등 세계인구의 0.2% 밖에 안 되는 소수민족인 유대인이 노벨 경제학상의 35%, 세계 100대 기업의 40%를 이끌 수 있었던 성공비결은 어려서부터 평생 동안 경제교육을 받으면서 경제원리가 작동하는 원리를 지속적으로 체화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을 아우르는 생애주기적(Life-Cyclic) 관점에서 경제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는 박형준 성신여대 교수와 오영수 경북대 교수가 맡아 각각 '경제교육지원법 10년의 성과 및 향후 발전방안', '학교 밖 경제교육 실태와 개선방안'을 주제로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박형준 교수는 "우리나라 경제교육이 활성화되려면 정부는 지원을 하고 민간이 앞장서는 거버넌스 구조를 확립해야 한다"면서 "경제교육지원법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경제교육에 직접적으로 간여하거나 실행할 수 있는 법적 구속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오영수 교수는 "전국 15개 지역경제교육센터가 지역의 실질적인 경제교육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노력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지역의 지자체, 학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센터의 예산 증대를 통해 지역의 만성적인 경제교육의 초과수요를 해소해야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은 심재학 KDI 경제교육실장, 이윤호 순천대 교수(경제교육학회장), 김봉진 광주전남연구원 연구위원(광주경제교육센터장), 남영화 미래한반도여성협회장(북한이탈주민 교육단체) 등 경제교육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