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측 "양사가 가진 장점 살려 전기차 등 시장 주도"

사진=LS그룹 제공
사진=LS그룹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LS그룹(회장 구자열)과 일본 후루카와 전기(Furukawa Electric)가 글로벌 권선시장 공략을 위해 손을 잡는다.

LS 계열의 美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uperior Essex, 이하 SPSX)와 일본 전선회사 후루카와 전기는 27일, 글로벌 권선 제조합작 회사(Joint Venture)인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ssex Furukawa Magnet Wire, LLC)'를 설립키로 합의했다고  LS그룹 측이 밝혔다. 권선(卷線)은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을 의미한다.

LS그룹 관계자는 "EV(전기차) 용 권선은 전기차 구동모터 등에 코일 형태로 감겨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양사 지분율은 SPSX 61%, 후루카와 전기 39%로, SPSX의 통신 사업부문과 이탈리아 권선 사업을 제외한 북미, 중국, 말레이시아, 유럽 권선 생산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 권선 사업부문이 합작사에 포함되어 글로벌 본사는 미국 애틀랜타에, 일본 사업 본사는 도쿄에 각각 위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합작을 통해 SPSX는 후루카와 전기가 보유한 EV용 권선 분야 세계적 기술력을, 후루카와는 내수 중심 사업에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생산거점과 영업 네트워크 및 브랜드 등을 확보해 양사간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LS 관계자는 이어 "합작사는 연구개발 촉진과 전략적 고객 제휴 등을 통해 HEV(하이브리드카)와 EV 분야 권선시장 기술 진보를 주도하고 북미, 유럽, 아시아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양사는 향후 수 개월간 구체적인 합작사 설립조건 및 운영방식 합의, 관련기관 승인 등을 거쳐 내년 정식으로 JV를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합작사는 전력 · 전자 · 자동차 등 각 사업 분야에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권선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며, "민간차원의 사업협력 케이스가 최근 한-일 무역전쟁 등으로 경색 국면에 놓인 양국관계 해소에 작은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