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윤경 의원 "키코 제때 조치했다면 DLF 발생 안했을 것"
금감원장 "은행과 조정과정 성과있어, 곧 분조위 열 것"

윤석헌 금감원장이 8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임민희 기자
윤석헌 금감원장이 8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키코(KIKO·파생금융상품) 관련 분쟁조정위원회를 10월 안에 열겠다"고 밝혔다.

윤석헌 원장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관 국정감사에서 "4개사에 6개 은행이 연루돼 있는데 완벽한 합의라고 장담할 수 없지만 근접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보면서 키코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때 제대로 조치했다면 DLF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윤경 의원은 "키코와 같은 상품구조와 관련해 독일과 인도에서는 이미 사기판매로 판단했고, 미국 선물거래위원회에서도 한국검찰 요청에 대해 고객에게 계약체결 중요정보를 고지하지 않은 것은 사기라는 답변을 줬음에도 키코 사건이 잘 정리되지 않았다"며 "금감원은 키코 분쟁조정에 착수한지 1년이 지나도록 분조위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고 일침했다.

이에 대해 윤석헌 원장은 "4개 기업의 분쟁신청을 받아서 얼마 전까지 조사를 끝냈고, 은행들과 조정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분쟁조정을 권고했을 때 상대방이 수락하지 않으면 강제권이 없기 때문에 사전을 거리를 좁히는 작업을 했고 상당히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곧 분조위를 개최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추가적으로 키코 피해기업과 은행간 조정진행 상황에 대해 묻자 "어느 정도 근접해 있다고 생각한다"며 "10월 안에 분조위가 열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