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사진=AP, 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사회가 이달부터 매달 600억 달러의 국채를 매입하기로 한 데 대해 Fed와 금융시장의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금융시장은 "사실상 양적완화의 재시작"이라고 보고 있으나 Fed는 "양적완화나 통화정책과 전혀 무관한 기술적인 조치"라고 강조하고 있다.

로이터는 "Fed가 매월 500억 달러의 대차대조표 축소를 하다가 매월 600억 달러 확장으로 옮겨간 것은 Fed가 처한 정치 환경과 실시간 시장관리의 어려움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자금시장에서는 Fed가 지난달 18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를 내리기 직전 단기자금시장에서 금리가 치솟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Fed는 시중자금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500억 달러의 긴급자금을 투입했다.

이같은 현상을 겪은 이후 Fed는 지난 11일(미국시간) 국채매입을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최소한 내년 2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Fed는 밝혔다.

한 전문가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Fed가 대차대조표 축소를 자동적으로 수행하려다가 과도하게 축소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의 국채 매입 조치를 통화정책의 연장으로 해석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실질적으로 양적완화에 해당하는 조치로 1년 전 Fed 정책의 완전한 반대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그러나 제롬 파월 Fed 의장과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Fed 총재, 닐 캐시카리 미네아폴리스 Fed 총재 등 관계자들이 이를 부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캐플런 총재는 "이번 조치가 경기부양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통화정책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금융위기 때의 양적완화와 절대 혼동할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캐시카리 총재는 "양적완화는 우리가 장기 채권을 사서 장기금리를 변동시키는 것"이라며 "Fed가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단기채권을 사는 것은 양적완화와 관계없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다음 경기침체가 발생했을 때 이미 금리가 2%에 불과한 Fed는 금리인하의 여지가 별로 없다"며 "2007~2009년 침체기에 5%포인트 인하한 것에 크게 못 미친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에 따라 필요할 경우 채권매입이 Fed의 미래 부양정책에서 핵심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는 "그러나 중앙은행이 서투르게 소통할 경우 그들 스스로 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며 "투자자들에게 채권매입이 경기부양조치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지만, 다음 침체가 왔을 때 채권매입이 부양조치가 될 것으로 이들이 판단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