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학교 이사에 책임 물어야", 성일종 "채권회수 노력 부족"
캠코 사장 "기본재산 25필지 가압류, 전액회수 위해 노력할 것"

문창용 캠코 사장. /사진=뉴시스
문창용 캠코 사장.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과 관련 128억원의 채권 회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창용 사장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주관 국정감사에서 웅동학원 채권 현황과 회수대책에 대한 집중 질의를 받았다. 특히 문 사장은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웅동학원 채권을 물었을 때 처음에는 '원금 17억원'이라고 답했다가 거듭된 질책을 받고 정정해 답변하기도 했다.

문 사장은 "웅동학원 채권 잔액은 원금 13억원과 이자를 포함해 44억원이며 동남은행 84억원까지 포함하면 총 128억원"이라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전액 회수를 위해 채권관리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사장은 채수회수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느냐는 지적에 대해 "채무관계인 재산조회, 채무조정 안내 11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채무변제를 독촉하고 있다"며 "2006년 웅동학교 기본재산(경남 진해시 25필지)에서도 가압류를 했지만 관련법상 경매가 제한돼 회수를 못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진태 의원은 조국 전 장관의 웅동학원 사회환원 발언에 대해서도 "원래 공익재단인데 또 어디로 환원한다는 건가?"라고 비판하며 "학교 이사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문 사장은 "개인이사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법적책임에 대해서는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서산-태안)은 "웅동학원이 이사를 가면서 캠코가 21억원을 회수했는데 땅값이 더 나갔을텐데 왜 그것밖에 회수하지 못했느냐"고 따져 물었다. 문창용 사장은 "부동산을 임의경매 하는 과정에서 초기 유찰돼서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이라며 "당시 임의경매에 대한 배당금으로 21억6500만원을 회수했다"고 답했다.

문 사장은 웅동학원 재단쪽에서 채무탕감을 요청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재단 쪽에서 교육청으로부터 매각이 허용된다면 상환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조국 전 장관 일가의 웅동학원을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하며 캠코의 조속한 채권환수를 촉구한 반면,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웅동학원 기본재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채무상환을 하고도 남는다면 조국 전 장관의 사회환원 진의를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반론을 폈다.

문창용 사장은 "교육청과 협의해 봤는데 기본재산이기 때문에 경매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며 "현재 웅동학원 소유 경남 진해시 25필지를 가압류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평가금액 자료는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