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의원 "하도급대금 후려치기도 다반사", 공정위원장 "검토하겠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왼쪽)과 추혜선 의원. /사진=임민희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왼쪽)과 추혜선 의원.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삼성중공업이 하도급 갑질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조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조직적으로 자료를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8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주관 종합국정감사에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을 상대로 조선3사에 대한 직권조사 현황과 삼성중공업 자료은폐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추혜선 의원은 먼저 "조선3사 직권조사가 마무리됐느냐?"고 물었고, 조성욱 위원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추 의원은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1월 5일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는데, 공정위가 조선3사에 대한 직권조사를 하던 시기"라며 "내용을 보면 공정위가 조사방해로 문제제기를 할 수 있으니 협력사에 관련 자료를 삭제를 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대중공업이 공정위 조사를 앞두고 대거 자료를 삭제해서 문제가 됐는데, 조사방해 행위가 직권조사 심사보고서에 포함됐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조성욱 위원장은 "디지털 포렌식을 운영하고 있는데, 조사를 받는 신고인이 가지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그런 사실이 있는지 밝혀내고 있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삼성중공업 'QNA 프로그램' 내용. /사진=임민희 기자
추혜선 의원이 공개한 삼성중공업 'QNA 프로그램' 내용. /사진=임민희 기자

추혜선 의원은 "삼성중공업이 사용한 'QNA 프로그램'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관련 삼성이 조직적으로 자료를 은폐하기 위해서 사용한 데이터 영구 삭제 프로그램으로, 삼성전자도 이 건으로 과태료를 받았다"면서 "공정위가 조선3사의 방해 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이번 심사보고서에 반영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추혜선 의원은 삼성중공업의 하도급대금 지급 관련 문건을 추가로 공개하며 부당지급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 문건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추가작업을 하면서 하도급대금을 65% 또는 70%만 지급하는 등 후려치기가 다반사였다"며 "대기업 조선사가 마음대로 능률을 낮춰 하도급대금을 후려치면서 협력업체 줄도산이 지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성욱 위원장은 "조사방해에 대해서는 점검을 하고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며 "하도급업체에 대한 코스트리덕션(원가 인하)이 실제로 이뤄졌다면 제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신고인 자료를 제출해 주시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