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 부회장 "자료삭제 관련 내용은 몰라" 해명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21일 국회 종합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DLF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임민희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21일 국회 종합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DLF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임민희 기자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와 관련해 "어떤 책임도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함영주 부회장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주관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KEB하나은행장 재직 당시 DLF 판매과정의 문제점과 피해자 배상조치 등에 대해 집중 질의를 받았다.

함 부회장은 "손님들의 소중한 많은 자산이 손실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상품 판매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언론을 통해 발표했고, 이를 충실히 수행해 다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피해자 피해배상과 관련해서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며 "앞으로 연령이나 자산정도 등 불완전판매를 완전 차단하기 위해 리콜제 시행이나 판매 후 전문가집단 리뷰 등을 실시해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함 부회장은 DLF 손실 발생 후 하나은행 차원의 조직적 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질의를 받았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DLF 판매지시를 은폐하기 위해 하나은행은 금감원 조사를 앞두고 관련 자료를 삭제했다"며 "특히 사전대책회의에서 불완전판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조직적으로 파일을 삭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함영주 부회장은 "자료 삭제내용이나 지시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윤석헌 금감원장은 "(하나은행 삭제자료 중) 일부 DLF 파일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불완전판매 파일도 있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질의에 나선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도 "하나은행이 삭제한 자료 중 손해배상 절차를 상의한 문건이 있다고 하는데 맞느냐"고 물었으나 함영주 부회장은 "지주사로 옮겨간 후 일이라서 잘 모른다"고 답했다. 조직적인 삭제 지시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사실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나은행이 우리은행보다 피해자보호 및 개선대책을 늦게 발표한 점을 지적하며 "금융투자자 보호에 대한 감수성이 부족하다"고 일침했다. 함 부회장은 "일부러 늦게 대책을 발표하거나 이런 것은 아니다"며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조직문화 등을 개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하나은행은 DLF를 PB창구에서만 판매했다고 했지만 일반창구에서도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PB직원 50명과 일반직원 50명을 통해 경쟁을 가속화시켰고, 특히 일반창구 직원들은 전산코드를 이용해 DLF를 판매했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이어 "상품선정위원회의 문제도 드러났는데 위원회에 노조 추천 1인을 포함시키면 내부불통 등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함 부회장은 "내부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며 "리스크관리위원회에 올려서 전문성이 강화된 사람들이 위험성을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DLF 사태 관련 경영진에게 큰 책임이 있음을 거듭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함 부회장은 "경영진도 당연히 도의적으로 분명히 책임이 있다"며 "감독기관에서 중점적으로 검사를 진행 중인데 그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