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 이하 신보)은 '온라인 매출채권보험' 2종류를 새로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신보에 따르면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에 외상판매를 하고 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한 손실금의 최대 80%까지 보상받는 공적 보험제도로, 신보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수탁받아 운영 중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매출채권보험은 '온라인 심플보험'과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으로 고객이 서류를 준비하거나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오프라인 보험에 비해 보험가입요건을 완화했다.

'온라인 심플보험'은 기존에는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신용도가 취약한 일부 거래처에 대해서도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계약자가 가입할 수 있는 총 보험한도는 1억원, 거래처별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한도는 최대 4000만원이다. 보험료율은 1.1~1.5% 수준이며, 보상률은 70%다.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은 가입요건을 완화해 거래처의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계약자 보험한도는 5000만원, 거래처별 보험한도는 최대 1000만원이다. 보험료율은 1.0~1.5% 수준이며, 보상률은 60%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