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략적 지분투자로 신남방 본격화"

(왼쪽부터) 지성규 은행장, 판 둑 뚜 BIDV 이사회 의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레 응옥 람 BIDV 은행장 대행. /사진=KEB하나은행 제공
(왼쪽부터) 지성규 은행장, 판 둑 뚜 BIDV 이사회 의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레 응옥 람 BIDV 은행장 대행. /사진=KEB하나은행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은 베트남 자산규모 1위 은행인 BIDV(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의 외국인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취득했다고 12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베트남 중앙은행 승인 획득으로 BIDV가 발행한 신주 6억330만2706주를 1조 148억원(주식 취득일 환율기준)에 인수해 총 15%의 지분을 취득한 2대 주주가 됐다.

BIDV는 기존 베트남 중앙은행이 95.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증권, 보험, 리스, 자산관리 등 다양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국영상업은행이다. 1957년에 설립된 이래 지난해말 연결기준 총자산 규모 66조 3000억원, 당기순이익 3809억원을 시현했다.

KEB하나은행은 전략적 투자자 지위 취득을 기념해 지난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판 둑 뚜 BIDV 이사회 의장, 박노완 주 베트남 대사, 브엉 딩 후에 베트남 부총리, 르 민 홍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양행은 KEB하나은행의 리스크 관리 기법과 개인금융 관련 노하우를 전수해 기업금융 위주인 BIDV의 자산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향후 하나금융 관계사들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금융비즈니스 기반을 함께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김정태 회장은 "양행의 활발한 제휴로 현지 기업과 베트남 진출 대한민국 기업 모두에게 앞서가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과 베트남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금융 가교 역할을 수행해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이번 지분 취득으로 BIDV가 보유한 베트남 전역 1000여개의 지점 및 사무소, 5만8000여개의 ATM 등 방대한 영업망을 활용한 선진금융 서비스 제공으로 본격적인 금융한류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