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6 15:27 (월)
보험개발원, 재보험사 리스팅 시스템 개편
보험개발원, 재보험사 리스팅 시스템 개편
  • 임민희 기자
  • 승인 2019.11.19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보험사 신용평가등급 정보 한번에 조회 가능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보험개발원(원장 강호)은 최근 재보험사 리스팅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재보험사 리스팅 제도는 보험사가 우량한 재보험사와 재보험계약을 체결하도록 적격 재보험사의 목록을 작성·관리하는 것으로, 보험개발원은 2010년부터 이 제도를 운영해왔다. 재보험은 보험사가 인수한 위험 중 일부를 타 보험사에게 전가하는 위험분산방식의 하나로 공장, 선박 등 대형 계약에서 많이 활용한다.

보험개발원은 그간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S&P와의 계약을 통해 재보험사별 신용평가등급 조회서비스를 보험사에 제공했다. 이번에 A.M.Best, 피치(Fitch), 무디스(Moody's)와의 신용평가정보 이용 계약을 추가로 체결함에 따라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이 제공하는 재보험사 신용평가등급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신용평가등급 변동시 즉시 알람서비스, 리스팅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서비스 등을 추가해 보험사의 재보험 업무 편의성도 제고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국내 원수사 및 재보험사가 건전한 재보험사와 재보험 거래를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보험사의 경영상 불확실성을 경감할 수 있는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