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정책 · 성능 · 경제성 등 바탕...하반기엔 개선 가능성

중국 산둥성 전기차 공장 생산라인.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산둥성 전기차 공장 생산라인.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올들어 중국 전기차 시장의 부진이 이어진 가운데 내년에는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은 미국과 함께 잠재력이 가장 높은 글로벌 1위 시장으로 꼽힌다. 특히 중국 전기차 시장은 올들어 정책 변화 등으로 성장세가 꺾인 가운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도 감소했다. 국내 전기차 업체들의 주가가 올들어 힘을 쓰지 못한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작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부진 속에 내년 하반기에는 회복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는 진단이 최근 제기돼 눈길을 끈다.

23일 미래에셋대우는 내년 중국 전기차 시장 분석에서 ▲공급을 강제하는 정책 ▲개선된 전기차 성능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경제성 등의 3가지 변수를 꼽았다. 이런 변수를 바탕으로 중국 전기차 시장은 내년 하반기로 갈수록 회복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자료에 의하면 우선 중국의 전기차 관련 정책은 약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 보조금 정책이라는 '당근'이 아니라 공급 강제라는 '채찍'으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증권사 강효주 연구원은 "중국 당국이 그동안은 전기차 수요를 자극하는 정책을 펼쳐 왔다면 앞으로는 완성차 메이커들에게 공급을 강제함으로써 오히려 소비자들의 전기차 선택권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기차 성능도 점차 개선 추세다. 특히 개선 정책에 발맞춰 중국 로컬 완성차 기업들은 내년에 잇따라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에 새롭게 출시될 차량들의 성능은 가속시간과 항속거리 부분에서 기존 자동차 대비 약 20% 이상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다시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이라는 평가다.

내연 자동차 대비 높은 경제성도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강 연구원은 "낮은 전기가격, 높은 내연자동차 번호판 가격 때문에 내연자동차 대비 전기차의 경제성이 더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15만위안 이하의 저가 전기차는 운행 1년, 30만위안 이상의 럭셔리 전기차도 운행 5년 이내에 모두 페이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지난 7~9월 중국 정부가 크레딧 규정을 타이트하게 개정했다"며 "NEV(친환경차) 포인트조건 강화 규정에 따르면 2021년에는 2019년 대비 약 200%의 전기차 생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9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총량은 10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월 대비 10.5% 감소했다. 지난 8월에 이어 2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부진한 미국시장과 함께 중국 전기차 시장의 회복 여부가 국내 배터리 기업에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