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측 "통신방송 · 유무선 기술개발에 5년간 2.6조 투자"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내년에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와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결합한 교육, 게임 서비스 등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5G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와 체감 품질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5G 가입자를 현재의 3배 이상인 모바일 가입자의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통신방송 콘텐츠와 차세대 유무선 기술개발에 향후 5년간 2조 6000억원을 투자키로 확정했다.

LG유플러스는 내년 5G 시장의 서비스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 우선 상반기 중 클라우드를 기반의 새로운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 클라우드와 AR을 결합해 자녀들의 영어교육, 동화, 자연관찰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고품질 VR 게임을 무선 HMD 하나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VR게임 서비스 등이다.

기존 9대 서비스 역시 AR, VR 기능을 중심으로 서비스 확대를 추진한다. AR은 사용자가 직접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중인 AR스튜디오 외에 제 2의 AR스튜디오를 상반기 내에 개관한다. VR은 실시간 방송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포츠 경기 시청 중 양방향 채팅이나 비교 레슨 기능 등도 업그레이드한다.

네트워크는 인구밀집지역은 물론 테마지역과 도심지 건물 내부까지 서비스 커버리지를 확대한다. 28GHz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기지국에 대한 투자도 시작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NW운영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장애 예측 및 작업 자동화 등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 품질 제고에 나선다.

특히 지난달 차이나텔레콤에 국내 최초로 5G 솔루션과 콘텐츠 수출에 성공한 데 이어 5G 수출 확대하고 글로벌 5G 시장 선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복안이다.

LG유플러스는 U+5G 전파발사 1년을 앞두고 황현식 PS부문장(부사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용산 사옥에서 향후 서비스 중심 5G 시장 경쟁을 주도를 다짐하는 행사도 가졌다.

황 부사장은 "내년 5G 가입자 1000만명 시대를 맞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 생활과 더욱 밀접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