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통한 원가저감, 대중의 수용성 확대, 수소 관련 안전관리체계 구축 강조
다보스 포럼에도 참석해 수소 에너지 및 수소경제 관련 글로벌 협력방안 논의

정의선 수석부회장, 수소위원회 CEO 총회 참석.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정의선 수석부회장, 수소위원회 CEO 총회 참석.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초이스경제 최원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미래 수소사회로 가는 지름길은 없다"면서 "수소산업 각 분야별 및 단계별로 구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CEO 총회에 공동회장 자격으로 참석,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 분야 글로벌 CEO 모임인 수소위원회 환영사에서 향후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3대 방향성을 제시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수소 에너지가 '기후 비상사태(Climate Emergency)' 및 미래 에너지 전환의 실질적인 해법이 돼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 ▲가치사슬 전반의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3가지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1월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취임 이후 일관되게 강조해온 '각국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수소사회 구현 및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참'의 메시지를 이번에 보다 구체화 했다"고 전했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연설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과 관련해 "수소산업 모든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원가 저감으로 지속 가능한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높은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의 한계를 극복할 궁극의 대체 에너지로 평가받고 있지만 생산, 저장, 활용 등 가치사슬 전 단계에서 창조적 기술 혁신으로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일반 대중의 수용성 확대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수소사회의 실질적 가치 및 비전을 효과적으로 제시해 일반 대중의 수용성을 확대하고 신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수석부회장은 20일(현지시각) 프랑스 정부 주최 투자유치 행사(Choose France Summit)에 참석한 뒤 21~22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다양한 주제로 글로벌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