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들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목표 하향 조정할 수도"

중국 상하이 푸동 시내 전경.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중국 상하이 푸동 시내 전경. /사진=신화통신,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중국 당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실물경기 부진을 막기 위해 전날 대규모 유동성을 공급한 데 이어 추가 경기 부양대책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국제금융센터는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기사를 종합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소식에 의하면 중국 금융당국 익명의 관계자는 "최근 상황을 고려해 GDP 대비 재정수지 적자비율을 올려 특별국채 발행을 늘리는 등 추가 경기 부양대책도 검토하고 있다"고 제시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당해연도 성장률 목표는 전년 12월에 개최되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지도부가 승인하고, 3월 전인대에서 공표된다. 올해 전인대는 오는 3월 5일에 개막할 예정이지만 신형 코로나 여파로 연기될 가능성도 높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자국 경제가 소비를 중심으로 신형 코로나 확산 여파로 마이너스 영향에 한층 더 직면하고 있다"면서도 "관련 여파는 단기에 머무를 것이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외신을 통해 강조했다.

앞서 인민은행은 전날 금융시장에 1조2000억 위안의 유동성을 긴급 투입한 바 있다. 인민은행은 공개시장 조작으로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이 전년 동기에 비해 9000억 위안 많아졌다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또한 "신종 코로나가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이면서 제한적일 것"이라고 중국 금융시보를 통해 밝혔다. 또한 신종 코로나로 인해 중국의 경제 기초여건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의 주가 급락과 관련해서는 쏠림현상(herdeffect)이 주요원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미-중 1단계 무역협상 합의의 일부 조치를 유연하게 적용해 주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1단계 합의에는 자연재해 또는 예측불가능한 현상 발생시 양국이 협의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