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SK 본사. /사진=뉴시스
서울 종로구 SK 본사.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소셜벤처가 국가대표급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금융기관, 대학이 함께 나서 주목받고 있다.

21일 SK와 신한금융그룹, 카이스트(KAIST)에 따르면 SK사회적기업가센터, 옐로우독(YD)-SK-KDB 소셜밸류 투자조합은 오는 4월 12일까지 소셜벤처 및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임팩트 유니콘' 연합 모델을 공모한다.

잘 알려진대로 유니콘은 기업가치 1조원 수준의 스타트업을 일컫는다.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함으로써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유니콘 기업이 '임팩트 유니콘'이다.

이번 공모의 특징은 '기업 간 연합 모델'로 대상을 한정한다는 점이다. 즉, 복수의 소셜벤처가 지분 교환 혹은 별도의 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연대한 뒤 향후 성장 계획을 제시하면 이를 심사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그간 최태원 SK 회장은 "사회적 기업에 우수한 인재들이 몰리게 하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과 세계적 수준의 잠재력을 갖춰야 한다"면서 "소셜벤처 간 연대와 결합을 통해 성장 속도를 높이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강조해 온 상황에서 SK가 유니콘 육성에 적극 나서기로 해 주목받고 있다.

공모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등 세부사항은 카이스트 SK사회적기업가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다음달 4일에는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에서 설명회가 열린다.

공모에서 선정되면 기업 성장에 필요한 마케팅, 재무, IT(정보기술) 서비스는 물론 사업 추진을 위한 인적 자원 및 외부 투자자 연계 등을 지원받게 된다.

한편 공모 주관사 중 신한금융그룹은 혁신기업 발굴 육성 플랫폼인 '신한퓨처스랩'을 통해 기업간 연합 모델 발굴과 사업화 지원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