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선 "공포가 과도할 때 선제적 완화조치 의미는 존재한다" 강조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한국은행이 오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증시가 요동치고 원화환율이 급등해 금융시장의 충격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1.25%인 기준금리의 인하 여부가 주목된다.

코로나19가 금리인하와 같은 거시부양정책을 통해 대응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홍콩 투자전문가인 숀 다비는 최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시장에서는 바이러스 확산이 멈췄다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 각국의 금융당국들이 주요한 정책 실행을 보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람들이 집에만 있을 때 부양정책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돈을 쓸 수도 이용할 수도 없는 시기"라고 밝혔다.

하지만 불안심리가 과도하게 커졌을 경우라면 이를 조기에 누그러뜨리는 정책이 등장하기도 한다.

CNBC의 24일(한국시간) 보도에 따르면 씨티그룹은 보고서에서 "한국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바이러스 자체보다 훨씬 빨리 확산되고 있다"며 "경제적 충격이 특정 지역과 도시에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씨티그룹은 "한국에서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으로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 가게와 공장은 바이러스 확산 공포, 공급자재 부족, 지속적 손실 등 다양한 이유로 휴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추경편성에 대해 "앞선 사례로 보면 정부는 자연적 재난이나 바이러스 확산에 대해 조기 대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씨티그룹은 분석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