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진 상품∙마케팅본부장(가운데),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오른쪽),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정석근 이사.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박성진 상품∙마케팅본부장(가운데), LG유플러스 조원석 기업신사업그룹장(오른쪽),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정석근 이사.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쌍용자동차(이하 쌍용차)는 31일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을 선보였다"면서 "지난 30일 공동개발을 진행해 온 LG유플러스 및 네이버와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인포콘 공동 출시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이어 "브랜드명 '인포콘'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자동차를 융합,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커넥티드 기술의 특성을 반영해 '정보+오락(Infotainment)과 연결(Connectivity)을 조합했다"면서 "LG유플러스 네트워크와 국내 최고의 AI(인공지능) 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의 지원 속에 쌍용차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이 넘치는 Car-life를 누릴 수 있게 할 것" 덧붙였다.

쌍용차에 따르면 인포콘은 코란도와 티볼리 두 모델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서비스 영역은 크게 ▲안전 및 보안 ▲비서 ▲정보 ▲즐길거리 ▲원격제어 ▲차량관리로 구성된다.

차량 내부 시스템은 물론 스마트폰과 외부 연동된 홈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으며, 우수한 음성인식률과 자연어 처리 능력을 자랑하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를 접목해 다양한 명령어를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다.

전문 음악 플랫폼을 활용한 스트리밍과 네이버가 제공하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인포콘만의 강점이라고 쌍용차 측은 설명했다.

서상열 쌍용차 커넥티드카사업담당 상무는 "오랫동안 준비해 온 인포콘 출시를 통해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를 향해 지속적인 혁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