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 내수 기업들, 국민소비 및 지출 덕에 코로나 쇼크에도 '실적 선방'
국민들 덕에 돈 번 기업들...위기때 만이라도 소비-지출 유지 미덕 보여야
특히 통신, 車, 식품업체 등...위기땐 구두쇠 경영 말고 국민과 윈윈해야
코로나로 아주 많은 기업이 타격...큰 위기땐 형편 나은 기업이 지출 늘려줘야

[초이스경제 최원석 경제칼럼]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각국 경제가 최악이다. 한국의 경제 상황도 초비상이다. 글로벌 거래가 크게 위축됐다. 내수라도 돌려가며 최소한의 주요 분야 명맥만이라도 유지하려는 지혜와 노력이 절실한 때다. 한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가 국민들에게 특별 재난 소득을 줘가며 소비 장려에 적극 나서는 것도 '지금처럼 큰 위기 땐 건전한 소비-지출이 최고의 경기 부양이자 최고의 미덕'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처럼 경제 상황이 최악 일 때는 정부차원의 제한된 소비 진작 노력 만으론 한계가 있다. 지금이야 말로 조금이라도 형편이 나은 가계와 기업이 "절약이 미덕이 아니라 소비-지출이 미덕"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잘사는 기업과 가계는 말할 것도 없고 코로나 쇼크가 좀 덜한 기업이나 가계가 건전한 소비, 건전한 지출을 더욱 늘려주는 미덕과 지혜가 아주 절실한 때가 바로 지금이다.

기자가 이처럼 당연한 말을 새삼 강조코자 하는 것은 최근 일부 국내 기업의 '구두쇠 경영 행위'를 보고 느끼는 바가 많아서다.

코로나19 상황하의 한국 기업들 형편은 천차만별이다.

출고를 기다리는 자동차들. /사진=뉴시스
출고를 기다리는 자동차들. /사진=뉴시스

코로나 관련 수혜기업도 더러 있다. 온라인 판매 기업, 코로나 치료 및 진단 관련 기업 등이 대표적이다.

코로나 수혜기업은 아니지만 코로나 타격이 제한적인 곳도 많다. 주요 통신 기업 등이 대표적이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국민과 기업들은 인터넷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IPTV나 케이블TV, 각종 이동통신, 유선전화 등을 계속 사용한다. 코로나19에도 최근 5G 상품 가입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은 1분기에 '실적 선방'을 보인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KT와 관련해서도 여전히 많은 가계와 기업이 KT의 이동전화 및 유선통신, KT인터넷, KT 관련 TV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한마디로 주요 대형통신 업체는 코로나19 타격은 받고 있어도 전 국민적인 소비 덕분에 그런대로 형편이 나은 축으로 분류된다. 

한국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경우 코로나19 충격으로 지난 4월 해외 판매가 크게 줄었지만 국내 판매는 약간만 줄었거나(현대차) 오히려 증가(기아차)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이 버팀목 역할을 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쌍용자동차의 경우도 해외 판매보다 국내 판매가 양호했다.

국내 주요 음식료품 회사 중 상당수는 코로나 수혜를 누리거나 타격이 덜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택배업체들 중에도 코로나 수혜를 누리는 곳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국내 굴지의 통신기업, 식품기업, 자동차기업 중 일부는 한국의 국민들 덕분에 최악은 면하거나 선방하면서 정작 자신들의 대외 지출은 줄이는 움직임을 보여 몹시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해당 기업 실명은 거론하지 않겠다. 다만 기자가 직간접 경험한 일 들 위주로 구두쇠 성향을 보이는 일부 사례를 소개코자 한다.

예컨대 최근 국내 한 대형 통신기업 홍보 담당 간부가 본지 직원에게 했다는 말이 떠오른다. 그 통신 기업 홍보담당 간부 말인 즉 "자사 재무부서가 주요 부서 지출을 예전보다 더욱 강하게 통제 하는 바람에 주요 부서 지출 관련 운신 폭이 예전보다 크게 작아 졌다"고 실토했다.

그런가 하면 국내 굴지의 식품회사 등을 거느린 한 그룹의 대외 부서 또한 "상황이 예전 같지 않다"며 주요 대외 지출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임을 언론에 설명하는 일도 있었다.

일부 자동차 회사도 일부 대외 지출을 줄이긴 마찬가지인 것으로 전해진다.

기자는 이 같은 소식들을 접하며 한편으론 코로나 위기 속에 그럴 수도 있겠거니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이 엄중한 위기 속에서도 국민들 소비 덕에 상당한 실적을 올리는 기업들이 정작 자신들은 이 난국에 예년보다 돈을 덜 풀면서 허리띠를 더 조르겠다는 구두쇠 행위를 보이는데" 참으로 괘씸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필 국민들 소비 덕분에 경제 난국에도 잘 나가거나 선방하는 기업이 지출을 줄인다고 강조하는 것을 보고 "국민과의 윈윈은 정작 없는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특히 일부 자동차 회사를 향해서도 이 기회에 하고 싶은 말이 떠 오른다. 한때 자동차 수출이 잘될 때 국내외 고객에 대한 차별 논란이 일었던 것도 사실이다. 수출이 잘 될 때 일부 자동차 회사 대외부서 담당자는 밖에서 걸려오는 전화도 잘 안받을 만큼 거만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글로벌 상황이 다시 어려워지니 국내 판매 의존도가 다시 크게 높아졌다. 자동차 업체 등 수출기업들도 국내 고객을 더 소중히 여기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 국내 소비자들은 등을 돌릴 것이다.

지금은 최악의 위기 상황이다. 대통령까지 나서 "경제 전시상황"이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국민 호주머니에 의존해 가며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잘 나가는 기업들은 "위기 극복에 필요한 제한된 기간"만이라도 국민들을 위해 비상시에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형편이 그래도 나은 내수 기업들은 국민 호주머니 더 털어갈 생각만 하지 말고 많은 국민이 어려울 때 '소비의 미덕, 지출의 미덕'을 당당히 보여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어차피 협력회사에게 줘야 할 돈 앞당겨 주고 생색내는 것 외에 경제 전시 상황에서는 국민에게 받은 만큼 돌려줄 줄 아는 기업도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국민 때문에 선방하는 기업들은 당분간 만이라도 구두쇠 경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대부분 기업은 잘하는데 일부 형편이 나은 기업이 지출 축소 운운하고 있어 일침을 가하고자 한다.

어디 그 뿐인가. 심지어 코로나19를 영업에 이용하는 것 같은 업체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자는 최근 한 카드사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안내 관련 문자"를 받았는데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그런가 하면 기자는 어느 금융기관이 금융상품 등을 판매하면서 코로나19 관련 이벤트를 하는 것을 보고 순수성을 의심하기도 했다.

지금은 아주 큰 위기다. 행여 국민들 덕분에 선방하는 기업들이 "내 기업은 돈을 벌면서 대외 지출은 줄여 소탐대실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