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에도 좀 더 나빠질 듯...7월 이후 다소 회복 전망

[초이스경제 곽용석 기자] 미국, 유럽 및 일본 등 세계 주요 항공사의 지난 1~3월기 결산에서 최종 손익이 약 200억 달러에 달하는 적자를 기록,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적자를 나타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객 수요가 격감한 영향이다. 4~6월기 경영환경은 한층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국제선 수요 회복은 늦어지고 있어 각국 국내선 동향이 향후 실적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신문의 정보서비스인 퀵(QUICK) 팩트셋의 항공 관련 종목 중 1~3월 결산을 시작한 40여 개사를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 최종 적자액 누계는 약 193억 달러(약 2조 700억엔)로, 집계가 가능했던 2000년 이후 사상 최대폭이다.

글로벌 산업으로 본 1분기 실적은 소매·서비스업이 87% 감익, 기계업종이 42% 감익 등으로 전 산업에 걸쳐서 77% 이익이 감소했지만 흑자는 확보했다. 다만 항공업계는 리먼 쇼크사태 영향이 있었던 2009년 1~3월기에도 적자액은 총 37억 달러인 점에 비해, 이번 코로나 영향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를 판단케 해준다.

아메리칸 에어라인 항공기. /사진=AP, 뉴시스.
아메리칸 에어라인 항공기. /사진=AP, 뉴시스.

지역별로 눈에 띄는 곳은 미국이다. 아메리칸항공과 유나이티드항공 등의 적자는 10억 달러가 넘는 규모로 불어났다. 유럽에서도 프랑스와 네덜란드 합작회사인 '에어프랑스-KLM'(20억 달러 적자) 등에서 거액의 적자를 보았다. 아시아·오세아니아를 중심으로 한 환태평양 지역에서 적자도 35억 달러로 상처가 컸다. 북미만큼은 아니지만 싱가포르항공(5억달러), 대한항공(6억달러) 등의 적자 규모가 작지 않았다.

4~6월기에도 적자폭이 확대될 것으로 이 매체는 전망하고 있다. 애널리스트 예상 평균(QUICK 컨센서스)으로는 4~6월기 적자액 합계는 196억 달러다. 1~3월기 대비 확대폭은 미미하나 1~3월기에 23억달러 적자였던 독일의 루프트한자, 도이치항공 등 예상하지 못한 기업들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구미를 중심으로 근로자 해고와 조기퇴직 등 인건비 절감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경영여건은 더 어려워졌다. 코로나 영향이 심각해지기 시작한 시점은 대부분 지역에서 2월 후반 이후여서 1~3월기 보다 4~6월기가 여객수입 감소폭이 크기 때문이다.

항공기 항로추적 사이트 '비행 레이더24'에 따르면 지난 3월 들어 급격히 떨어진 세계 여객 수요는 1월 말 대비 약 80% 감소한 4월 중순을 기점으로 서서히 회복되고 있으나 6월 초순 시점에도 약 60%가 운항을 멈추고 있다.

시장에서는 실적의 저점은 4~6월기로 보고 있으며, 7~9월기 이후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의 감염 '제 2 파동'에 대한 경계감은 강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각국 국내선에서 서서히 운항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다만 나라와 기업별 약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