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글로벌 경제 위상에 걸맞은 여성 인권 요구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 등으로 고소한 피해여성을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사(왼쪽)가, 지난 13일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 등으로 고소한 피해여성을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사(왼쪽)가, 지난 13일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진유경 인턴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뉴욕타임즈(NYT) 독자 투고란에 한국 여성들의 인권에 대해 지적하는 내용이 실려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3일(미국시간) 태미 김이라는 투고자는 고 박원순 시장 혐의를 언급하며 "한국 여성들은 아직도 정의를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고 내용에 따르면 2016년 서울 강남역 살인사건과 몰래카메라 음란물의 확산이 페미니즘 격변을 일으킨 후,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취임하면서 변화를 약속했지만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의혹과 트라이애슬론팀 폭언 및 폭행 의혹이 잇따라 일어나며 불평등은 계속됐다고 태미 김은 지적했다.

그는 "이런 이유로 한국의 많은 여성이 주목받지 못하고 안전하지도 않다고 느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면서 "심지어 현 진보성향 정부 아래에서도 사법제도는 여성인권을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서울시가 국민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서는 박원순 전 시장의 비서(박 전 시장 고소인)에게 사과하고, 박 전시장의 성희롱 및 성추행 혐의를 낱낱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은 노동조합, 페미니스트 단체, 독립 감시 기관 외에 더 강력한 성범죄 단속법과 제도를 통해 여성의 인권을 지켜주고 가해자의 보복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미 김은 "나는 단순히 모든 인간을 존중하는 세상을 꿈꾼다"는 박 전 시장 고소인의 말을 인용, "이러한 기본적인 공공 안전은 정당 정치가 아니라 인권의 문제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태미 김의 이 같은 기고는 한국이 세계 수출 강국으로 부상하는 등 글로벌 경제 위상은 커졌지만, 한국의 여성 인권 문제는 여전히 개선 대상에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경제가 글로벌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처럼, 한국 여성 인권 문제도 이제는 국제적 관심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한국 당국은 명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