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코나 일렉트릭 시험주행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14일 "코나 일렉트릭 3대가 지난 7월 22~24일(현지시간) 독일 시험주행에서 각각 1026km, 1024.1km, 1018.7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면서 "시험주행 연비는 1kWh당 16km 안팎으로 국내 기준 공인 전비(전기차 연비)인 5.6 km/kWh를 웃돌았다"고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시험주행은 약 35시간 동안 독일의 레이싱 서킷인 유로스피드웨이 라우지츠링에서 여러 운전자가 교대로 운전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시험주행에는 일반 양산차가 투입됐다. 시험을 위해 임의로 차량 시스템을 조작한 부분은 없었다.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와 협업해 진행됐다. 라우지츠링 운영사인 데크라가 전 시험 과정을 모니터링했다.

시험팀은 코나 일렉트릭의 전력 소모를 줄이고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다. 시험팀 운전자들은 외부 기온이 29℃까지 오른 더운 날씨에도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았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껐다. 다만 도로교통법을 준수하기 위해 주간주행등(DRL)은 켠 채로 달렸다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현대차 측은 "시험차 3대의 평균속도는 약 30km/h로 집계됐다"면서 "이는 교통체증, 신호대기, 주거지역 제한 속도 등을 고려한 일반적인 도심 주행 시 평균 속도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나 일렉트릭 3대가 모두 10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기록하면서 극히 적은 제조상의 편차를 나타냈다"면서 "전력 충전량 표시의 정확도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위르겐 켈러 현대차 독일법인 MD는 "이번 시험주행을 통해 코나 일렉트릭은 효율적인 친환경 SUV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줬다"며 "코나 일렉트릭은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주행거리에 관한 걱정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