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시 강세 속, 백신 및 치료제주 '장중 혼조'...투자 판단은 신중히 해야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결과 발표가 임박했다는 소식에 20일 국내증시에서 관련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이 장중 주목받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K케미칼은 오전 9시25분 현재 전일 대비 1.35% 상승한 44만9000원에 거래 중이다. 장중 기준 4거래일째 오름세다. 같은 시각 진매트릭스는 7.12% 뛰어오른 1만6750원을 기록 중이다. SK케미칼은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진매트릭스는 SK케미칼 관계회사인 SK디스커버리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같은 시각 유나이티드제약(+5.78%), 앤디포스(+5.91%) 등도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로 거론되며 장중 급등세를 기록 중이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최근 주가 급등으로 이날 거래 정지됐다.

스웨덴 아스트라제네카 공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시스.
스웨덴 아스트라제네카 공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시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9알(현지시간) 아스트라제네카는 옥스퍼드대 연구팀과 공동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고령층에서도 강한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이날 B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크리스마스 이전에 임상3상 시험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모더나도 백신 개발에 나선 가운데 전날 미국 보건당국은 연말 이전에 이들 회사의 백신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국내 백신 및 치료제주들의 주가 흐름을 보면 오전 9시30분 현재 부광약품(+2.46%), 신풍제약(+2.03%), 진원생명과학(+1.30%) 등의 주가가 장중 강세로 움직이고 있다. 반면 녹십자(-1.03%), 셀리버리(-1.44%) 등은 장중 약세를 기록 중이다.

국내 코로나 백신 및 치료제주들의 주가는 글로벌 제약사들의 백신 개발 경쟁 속에 장중 엇갈린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국내 코로나주들 중 일부는 펀더멘털(기초체력)보다는 수급에 따라 움직이며 장중 주가 변동성도 커지는 모습이다.

한편 한국증시는 장중 강세다. 오전 9시30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17% 상승한 2551.79, 코스닥 지수는 0.68% 오른 865.81을 각각 기록 중이다.

초이스경제는 그러나 "이 기사는 단순한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되길" 강력 희망한다. 특히 "테마주는 상황에 따라 급변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신중한 투자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테마주에 투자할 때도 관련 기업 실적 등을 꼼꼼히 따지며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게 초이스경제의 일관된 입장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