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신한금융그룹 (회장 조용병, 이하 신한금융)은 21일 "UN 주도하에 설립하는 '탄소중립은행연합(NZBA)'의 창립 서명 기관으로 참여했다"면서 "이를 계기로 신한금융 차원의 탄소중립 전략인 'Zero Carbon Drive '추진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에 따르면 UN은 올해 11월 영국 글래스코에서 열릴 예정인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총회에 대비해, 전 영란은행 총재이자 UN 기후행동 및 재정 특사인 마크 카니 (Mark Carney) 주도하에 '탄소 중립을 위한 글래스고 금융 연합 (GFANZ)'을 발족했다. 'GFANZ'는 은행, 보험, 증권, 자산운용 등 금융업의 특성을 고려한 각각의 금융 연합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NZBA'는 은행 부문 탄소중립 연합체이다.

이번 'NZBA' 창립에는 미국의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와 유럽의 바클레이스, BBVA, BNP 파리바, 도이치뱅크, ING 등 전 세계 23개국 총 43개의 글로벌 대표 금융기업들이 함께했다. 국내에선 신한금융과 KB금융이 참여했다.

'NZBA'에 가입한 금융사들은 대출, 투자 등 보유 자산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탄소중립 (Net-Zero)으로 만들기로 합의했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된 수치는 최소 5년마다 재검토하고, 'NZBA'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매년 달성 이행 현황을 공유키로 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NZBA'의 주요 가이드라인은 ▶파리 기후협약 목표 달성과 탄소 중립을 향한 중장기 목표 설정 ▶자산의 탄소배출량 측정 범위와 정량 보고 ▶과학 기반의 시나리오를 사용해 파리 기후협약 목표와 일치하는 감축 목표 설정 ▶정기적인 목표 검토 등 총 4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NZBA'에 가입한 금융회사들은 매년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기준에 따라 자산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해야 한다. 아울러 각 사의 이사회에 탄소중립 전략 이행 사항을 보고해야 한다.

신한금융 측은 "이번 'NZBA' 설립 과정에서 동아시아 금융사 최초로 탄소중립을 선언한 신한금융의 'Zero Carbon Drive'가 'NZBA'의 이행 가이드라인과 거의 동일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면서 "UNEP FI NZBA 추진 사무국 및 글로벌 금융사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전했다.

신한금융은 "이미 지난해 12월 ESG 전략위원회를 통해 그룹의 탄소 중립 전략인 'Zero Carbon Drive'를 결의한 이후 국내 금융사 최초로 탄소배출량 측정에 관한 이니셔티브인 '탄소회계 금융협회(PCAF)'에 가입한 바 있다"면서 "국내 탄소배출권 할당 대상업체와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 관리업체의 탄소배출량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한금융의 박성현 부사장은 "이날 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UNEP FI GSC(글로벌운영위원회) 총회에 UNEP FI 아시아-태평양 뱅킹부문 대표 자격으로 참석해  NZBA 를 포함한 GFANZ, 책임은행원칙(PRB), 지속가능보험원칙(PSI) 등 UNEP FI 주관의 주요 이니셔티브의 추진 전략 및 이행 사항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작년 신한금융이 'Zero Carbon Drive'를 선언한 이후 UNEP FI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NZBA' 설립 추진에 적극 협력해 온 만큼 내부적으로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외부적으로는 기업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Zero Carbon' 목표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