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임원에게 보너스로 2800만 유로 이상을 지급해 논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사진=AP, 뉴시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문숙 기자] '부킹닷컴'은 2020년 고위 임원에게 보너스로 2800만 유로 이상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져 그 파장이 만만치 않다. 암스테르담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동안 그룹에 막대한 도움을 제공했다고 AFP 통신은 보도했다. 부킹닷컴에서 받은 지원은 회사가 계속해서 직원들에게 임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여행자는 부킹닷컴에서 결제를 진행한다. 이 온라인 숙박 예약 플랫폼은 코로나19 위기 동안 받은 6000만 유로의 지원금을 네덜란드에 상환할 것이다. 그러나 임원에게 지급한 보너스로 사람들을 크게 실망시켰다. 네덜란드 일간지 'NRC'에 부킹닷컴이 작년에 회사 고위 관계자들에게 2800만 유로 이상의 보너스를 지급했다는 사실이 폭로된 후, 네덜란드 의원들은 불만을 표명했다. 부킹닷컴이 받은 지원은 코로나19 전염병으로 관광이 사실상 중단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매출액의 상당한 손실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임금을 계속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대변인은 AFP와의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최근 네덜란드 사회에서 제기되는 토론을 듣고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며 이 주제의 민감성을 인식하고 있다. 보조금을 갚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은 항상 테이블 위에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안정된 재정적 흐름에 들어갈 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8월에 부킹닷컴은 전염병으로 직원 1만 7500명 중 최대 4분의 1을 해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초에 결정된" 이 구조 조정 프로그램에 이어 2021년 첫 4개월 동안 1억 6500만 유로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며 "매우 불확실한" 흐름 속에서 운영됐다고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그러나 회사 측은 요즘 "회복되는 중"이라고 말한다. 회사 측은 "우리는 받은 보조금을 상환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고 했다. 1996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립된 부킹닷컴은 43개 언어로 제공되는 사이트에 약 2800만 개의 숙박 리스트를 제공하는 온라인 숙박 예약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