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실천한 모든 딥체인지 방법론 담고, 성과 평가 등과 유기적 연계 주문
CEO들, 파이낸셜 스토리 실천 위해 그룹 차원 '넷제로'(탄소중립) 조기추진 결의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딥체인지의 모든 방법론들을 유기적으로 담아낸 '좋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완성해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공감과 신뢰를 얻어야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을 했다고 SK그룹이 23일 밝혔다.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2일 이천 SKMS 연구소에서 열린 '2021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리 그룹은 그동안 수소, 배터리, RE100  등 환경분야를 선도해 왔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 사회적 가치, 더블보텀라인(DBL), 공유인프라, ESG 등 여러 딥체인지 방법론으로 많은 성과를 이뤘다"면서 "이제는 이 같은 방법론들을 한 그릇에 담아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래야만 결국 신뢰를 얻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최 회장은 밝혔다.

최태원 회장. /사진=SK.
최태원 회장. /사진=SK.

최 회장은 "'싱크로나이즈'(동기화)를 키워드로 '좋은 파이낸셜 스토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중시해야 한다"면서 "각 회사의 미래 비전에서부터 이사회 운영, 구성원 평가 등 모든 요소가 파이낸셜 스토리 내에서 톱니바퀴가 맞물리는 것처럼 조화를 이루고, 이해관계자별로 맞춤 스토리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각 회사들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산업별 메가 트렌드 변화 및 글로벌 환경 변화 등 감내하기 어려운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는 만큼 CEO들은 구성원, 투자자, 이사회, 사회 구성원 등 내외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믿음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 완성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아울러 "개별 회사 차원의 파이낸셜 스토리뿐 아니라 그룹 차원의 파이낸셜 스토리의 필요성도 커졌다"면서 "반도체, 수소 등을 그룹 차원의 파이낸셜 스토리로 만들었을 때 시장에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처럼 그룹 전체 차원에서 '넷제로(탄소중립)' 조기 추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향후 탄소 가격이 생각보다 더 빠르게 올라갈 것을 감안하면 넷제로는 하느냐 안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경쟁력의 문제"라며 "남들보다 더 빨리 움직이면 우리의 전략적 선택의 폭이 커져 결국에는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 CEO 들은 이날 글로벌 화두인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그룹의 역량을 결집,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앞서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0')를 달성하자는 넷제로 추진을 공동 결의했다고 SK그룹 측은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