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LG유플러스는 20일 "전남 여수 유화단지에 5G MEC 기반 '스마트산단'을 구축한다"며 "이를 위해 전남도청,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지역본부와 함께 'MEC 기반 5G 융합서비스 공공부문 선도적용 사업 협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전남 여수 석유화학 단지에 5G 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도입키로 했다. 또한 솔루션을 고도화하기 위해 MEC 기술도 활용키로 했다.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이란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데이터센터를 서비스 현장에 가깝게 배치하고, 5G의 초저지연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LG유플러스 측은 "국내 석유화학 산업단지는 조성 후 30~50년이나 지난 탓에 장비와 시설 노후화에 따른 보수·점검과 고도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며 "이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도입된 스마트 산단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도입된 '스마트산단'은 5G 네트워크를 통해 넓고 복잡한 석유화학 산업단지 현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인공지능(AI)으로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면서 "특히 MEC는 데이터 전송과 분석에 투입되는 시간을 절약해 산업단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