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현장 원격근무 10~20%대...정부 목표치 70%엔 큰 차이

일본 도쿄 거리. /사진=AP, 뉴시스.
일본 도쿄 거리.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곽용석 기자] 일본 기업들의 원격 근무가 작년보다 비율이 낮아지면서 정부 목표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일본 관서지역 기업들의 공익사단법인 간사이경제연합회가 최근 발표한 코로나19 사태 영향과 관련한 근로방식에 관한 조사에서, 텔레워크(원격근무)를 인정하고 있는 기업에서의 실시율은 43.7%였다. 정부 목표 '출근자 70% 감소'가 높은 장벽임이 드러났다고 산케이 신문이 보도했다.

이 연합회는 회원 기업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 중인 지난 6월 말 시점에 상황을 질문했다. 설문 기업 중 총 212개사로부터 응답을 받았으며 약 90%가 텔레워크를 인정하고 있었다.

다만, 실시율은 43.7%에 머물러 긴급사태 선언이 처음 발령된 작년 4~5월의 54.8%를 크게 밑돌았다.

텔레워크에서는 온라인의 활용이 정착되어 있지만, 해결돼야 할 과제를 지적하는 기업도 많다.

조사에서는 '업무의 진척 상황 파악 및 관리가 곤란하다', '성과의 평가가 어렵다', '연수 등 인재육성에서는 출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등의 다양한 목소리가 있었다고 이 매체는 제시했다.

이 연합회는 "작년 시점에서는 대처법을 모르는 채 긴급 피난적으로 텔레워크를  도입했다. 하지만 현재는 가능한 업무와 불가능한 업무에 대한 이해가 진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무상 필요한 과정을 판별한 끝에, 출근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어느 대기업 제조업에서는 "본사는 거의 70% 출근자 감축을 달성하고 있지만, 제조 현장은 10~20%에 머물러, 더 이상은 증가하지 않고 있다"고 이 매체에 피력했다.

텔레워크 실시율이 10% 미만인 오사카 시내의 한 중소기업은 출근자 70% 감축에 관해 "정부가 급료지불을 보증한 상황에서 록다운(도시봉쇄)이라도 하지 않으면 달성이 어렵지 않을까"라고 이 매체에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