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부족 및 추석 연휴 여파로 감소
신형차량 앞세워 판매 모멘텀 강화 방침

[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기아는 1일 "지난 9월에 국내 3만 5801대, 해외 18만 779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1% 감소한 22만 3593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기아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국내는 30.1%, 해외는 10.1% 각각 감소한 수치다. 글로벌 판매가 줄어든 가장 큰 이유는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이다. 이에 더해 국내는 추석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축소로 판매량이 더 감소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2만 8517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렸고 셀토스(2만 3918대), 리오(1만 9329대)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판매의 경우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4386대)로 2개월 연속 기아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K8 3188대, 레이 3030대, K3 2130대 등 총 1만 2969대가 판매됐다. RV 모델은 쏘렌토 3820대, 카니발 3437대, EV6 2654대 등 총 1만 9219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 3467대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3613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의 경우 스포티지가 2만 4131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2만 1288대), 리오(1만 9329대) 등이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빠른 출고가 가능한 모델을 우선 생산하는 등 생산 일정 조정을 통해 공급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EV6와 K8, 5세대 스포티지 등 최근 출시된 신형 차량을 앞세워 판매 모멘텀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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