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고객 편의성 강화 및 연간 1370만장 종이 절감 기대"

사진=현대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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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스경제 이미애 기자] 현대해상(대표 조용일∙이성재)은 5일 "별도의 기기없이 고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지문을 촬영해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는 '지문인증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휴대폰 직접서명' 전자청약 시스템을 업계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다만 그간에는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약의 경우에는 전자청약이 불가능 했다. 그러나 이후 관련 법 개정과 새로운 인증기술을 활용해 '지문인증 전자서명'시스템을 개발했고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계약의 경우에도 간편하게 전자청약을 이용 할 수 있게 됐다.

현대해상 측은 " '지문인증 전자서명'시스템은 기존 10단계의 서면 청약 절차를 4단계로 대폭 축소시킨 것이 특징"이라며 "기존 서면 계약체결 시 고객이 최대 15회 자필서명을 해야 했다면 '지문인증 전자서명'시스템은 단 한 번의 전자서명만으로 보험계약을 체결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현대해상 측은 또한 "보안성 강화로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없앴다"면서 "촬영한 지문은 그 즉시 암호화 되고, 암호화된 지문 정보는 현대해상과 금융결제원이 분산 보관함으로써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현대해상 측은 이어 "지문 정보가 전송된 후에는 촬영기기에 어떤 정보도 남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현대해상 정규완 디지털전략본부장은 "휴대폰 직접서명과 이번 지문인증 전자서명 도입으로 향후 디지털 기반의 페이퍼리스 환경을 선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 '지문인증 전자서명'을 통해 연간 약 1370 만 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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