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집중단속 영향...가상화폐 거래소, 채굴장, 정보 플랫폼 20여 개 폐쇄
관영 언론, 중국 투기꾼들은 더 이상 가상화폐에 접근할 통로 막혔다 강조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 가상화폐 관련 기업의 90% 이상이 중국 당국의 대대적인 단속으로 문을 닫았다고 관영 글로벌 타임스가 지난 8일 보도했다.

중국의 가상화폐 거래소, 채굴장, 정보 플랫폼을 비롯해 20개가 넘는 가상화폐 기업이 중국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중단했거나 중국 시장을 떠난다고 발표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이것은 중국 투기꾼들이 가상화폐에 접근할 통로가 완전히 막혔음을 뜻한다고 이 언론은 보도했다.

중국 3대 가상화폐 거래소의 하나였던 훠비는 지난달 24일부터 중국 사용자들의 신규 등록을 중단한 데 이어 이달 초 중국 사용자들의 사용 금지에 대한 구체적인 규칙을 추가로 발표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3대 거래소의 하나인 바이낸스는 지난달 중국 사용자들의 신규 등록을 중단했고 비키와 같은 소형 거래 플랫폼은 다음달 30일까지 영업을 공식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홍콩 비트코인 ATM의 주화 모형. /사진=AP, 뉴시스.
홍콩 비트코인 ATM의 주화 모형. /사진=AP, 뉴시스.

가상화폐 채굴 서비스와 관련해 세계 제2위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스파크풀은 지난달부터 중국 사용자들의 접근을 막고 있다. 또 다른 이더리움 채굴장 비풀은 오는 15일부터 채굴업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 엔비마이너는 지난달 중국 소비자들을 위해 기술 지원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코인제코와 코인마켓캡을 포함한 가상화폐 정보제공업체들은 중국 사용자들이 그들의 웹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을 막고 있다. 

광둥성 선전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기업 뱅크레저 선투칭춘 CEO는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에서 가상화폐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문이 닫혔다"고 말했다.

지난달 인민은행은 모든 가상화폐 거래를 중국에서는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중국은 가상화폐 단속 초기에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금지했지만 이를 확대해 토큰 발행과 실제 화폐로의 교환 등 모든 관련 활동을 금지하면서 관련 업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고 해당 매체는 지적했다.

지방정부도 가상화폐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북부 네이멍구 자치구 바얀누르시 발전개혁위는 지난달 1만개가 넘는 불법 가상통화 채굴기를 발견해 압류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압수한 채굴기 전력 소비는 1104 kwh(킬로와트시)로 추정된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