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측 "이번 투자는 최태원 회장의 글로벌 스트리와도 맞닿아"

사진=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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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SK는 11일 "베트남 최대 식음료 유통 기업인 마산그룹 산하 '크라운엑스 (CrownX)'에 3억 4000만 달러 (약 4000억원)를 투자한다"면서 "이 같은 글로벌 확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글로벌 스토리'와 맞닿아 있다"고 밝혔다. 

SK에 따르면 크라운엑스는 베트남 식음료 1위 '마산컨슈머홀딩스'와 유통 1위 '윈커머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크라운엑스는 사업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국 알리바바 컨소시엄으로부터 총 4억 달러 (약 4700 억원)의 투자를 받기도 했다. 이번에 SK는 2018년 마산그룹 투자시 확보한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라 알리바바와 동일한 투자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SK가 지난 4월 윈커머스에 4억 1000만 달러(약 4800억원)를 투자한 것도 같은 전략적 파트너십의 일환이다.  

SK 측은 "크라운엑스의 자회사 MCH는 소스, 라면, 가정용 간편식 등 기존 사업군의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음료, 생활용품 등 새롭게 추진한 사업에서도 성공을 거두면서 2018년 이후 매년 20%이상의 매출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했다. 

SK 측은 또한 "윈커머스는 베트남 현대식 유통시장에서 50%가 넘는 점유율을 갖고 있다"면서 "약 2300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120여개의 슈퍼마켓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10% 이상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SK 측은 "윈커머스는 최근 알리바바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에도 본격 뛰어들었다"면서 "온라인 거래액이 매월 40% 가까이 늘어나는 등 초기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고 전했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더 강화된 마산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할 것"이라며 "베트남 내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핀테크 등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계약 체결식에는 SK 동남아투자법인 박원철 대표와 마산그룹 대니 레 (Danny Le) CEO를 비롯한 SK그룹 및 마산그룹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고 SK 측은 전했다. 

박원철 대표는 "마산그룹은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이며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성장하는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큰 결실(빅립: Big Reap)을 맺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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