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환시 개입으로 완만한 약세 보일 경우 '긍정적' 영향

▲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지난 6일 북한의 수소탄 실험으로 미국 달러 대비 원화환율이 9.9원 급등하는가 하면 코스피가 0.26% 하락하는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됐었다. 이런 가운데 원화가치 약세 흐름이 북핵 이슈보다는 중국 위안화 가치 절하 속도에 따라 움직일 것이란 분석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7일 미래에셋증권 측에 따르면 최근 달러 대비 위안화 역외환율 상승세를 고려할 경우 단기적으로 원-달러 환율의 추가적인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1200원대 초반에서 추가 상승이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중국 정책 당국의 개입이 있을 것이란 점을 감안한 것이다.

박희찬 연구원은 북핵 이슈에 의한 원화 가치 약세 유발 효과에 대해 "과거 2006년, 2009년, 2013년 세 차례에 걸쳐 단행된 북한 핵실험에서 원-달러 환율이 한 번 하락, 두 번 상승했는데 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2013년에는 일본의 대규모 양적완화 발표에 따른 것으로 북한 핵실험이 환율 변화의 핵심 요인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원화환율 상승은 북한 핵실험과 더불어 12월 미국 기준 금리 인상 후 원자재 생산 신흥국을 중심으로 통화가치 약세가 진행되고 있고, 위안화가 IMF(국제통화기금)의 SDR(특별인출권) 통화바스켓에 편입된 이후 약세를 보이면서 원화까지 동조된 데 따른 것이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특히 "달러 대비 위안화 역외 환율이 역내 환율보다 빠른 속도로 올라가면서 양자 간 격차가 최대치(2%)로 벌어지는 등 위안화 가치 절하가 가속화 됐으며, 이는 향후 단기적으로 원-달러 환율의 추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안화 가치 절하 속도가 불안정할 경우 중국 내 금융시장 뿐 아니라 소비·서비스업 중심 성장이라는 장기 목표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국 정책 당국이 위안화 약세 속도를 억제하기 위해 개입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면서 "위안화의 완만한 절하는 한국 및 아시아 신흥국 수출 경쟁력 회복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박 연구원은 “아시아 신흥국 통화 가치 약세로 수출 경쟁력이 복원될 경우 아시아 신흥국의 투자매력도가 높아지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