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서해 명칭 변경 통해 영해 분쟁 대비하면 국익에 도움"

▲ 이상일 의원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새누리당 이상일 국회의원(용인 을 당협위원장)이 11일 ‘대한민국 영해의 국제표기 명칭 변경 촉구결의안’을 발의했다.

이 의원은 결의안에서 “국회는 대한민국 정부가 정하고 있는 영해의 국제표기 명칭을 동해의 경우 ‘East Sea’에서 ‘East Sea of Korea’로, 서해의 경우엔 ‘Yellow Sea’에서 ‘West Sea of Korea’로 변경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결의안이 채택되면 한국의 국가 위상 강화는 물론 국가 경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영해 표기를 제대로 해야 향후 영해 분쟁에도 잘 대비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나아가 국가 경제 및 국익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의원은 “정부가 지난 1991년부터 ‘동해’와 ‘서해’의 국제표기 명칭을 각각 ‘East Sea’, ‘Yellow Sea’로 정해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지만, 문제는 그 표기만 봐서는 대다수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의 영해인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사용하고 있는 ‘동해’와 ‘서해’의 국제표기를 각각 ‘East Sea of Korea’와 ‘West Sea of Korea’로 변경해 두 바다가 대한민국의 영해임을 보다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촉구하는 뜻에서 결의안을 제출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많은 국가가 국익 차원에서 그 나라 영해에 국가의 이름을 함께 넣어 자국의 영해임을 분명하게 알리고 있다”며 “중국의 경우 ‘동중국해’를 자국에서는 ‘동해’라고 지칭하고 있지만, 국제표기 명칭으로는 ‘East China Sea’라고 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프리카 모잠비크 동쪽바다는 모잠비크해협(Mozambique Channel)으로, 멕시코 동쪽바다는 멕시코만(Gulf of Mexico)으로 각각 불리는 것 역시 모두 국익을 고려한 이름으로 해석된다고 이 의원은 덧붙였다.

이상일 의원은 “동해와 서해의 국제표기 명칭 변경은 향후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영해 분쟁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우리의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회 본회의에서 결의안이 채택되어 하루빨리 명칭 변경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별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회 대정부 질문과 국정감사, 상임위회의에서 동해와 서해의 국제표기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지난 2014년 1월에는 미국 버지니아 주의회 상원 교육보건위원회에서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 병기를 의무화 하는 법안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환영과 감사의 뜻을 나타내면서, 동해의 영문 표기를 가능하다면 ‘East Sea of Korea’로 해 달라고 당부하는 서한을 버지니아 주의회에 보내기도 했다.

‘대한민국 영해의 국제표기 명칭 변경 촉구결의안’은 이상일 의원이 발의하고, 홍지만, 박명재, 김도읍, 민병주, 박대출, 정문헌, 이이재, 이언주, 최민희, 신정훈, 문정림, 신성범, 이종배, 류지영, 강석훈, 홍철호, 강은희, 박윤옥, 윤상현, 박광온, 황영철, 이재영, 김상훈, 이명수, 김제식, 배재정, 김세연, 최봉홍, 민현주, 나경원, 김태년, 박인숙, 윤재옥, 원유철, 이정현, 박창식, 이종훈, 권은희, 이자스민, 도종환, 함진규, 임내현, 이장우, 김태원, 유승우, 송영근, 안민석, 조정식 의원 등 48명이 찬성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