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금융권에선 경증 치매자 위한 신탁 상품 판매

▲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치매 인구도 증가 추세다. 특히 중증 치매자에 비해 전체 치매환자 중 58.8%에 이르는 '경증 치매자(정상인과 중증 치매의 중간 상태)'의 경우, 정부와 민간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금융사가 '경증 치매자'를 위한 상품을 지원·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끈다.

1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일상 활동에는 제한이 없으나 교통수단 이용, 외출, 금전 활동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증 치매자의 지원 현실이 안타깝다. 이들은 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 사업에서도 최소한의 돌봄 서비스만 지원 받을 수 있다.

장기요양보험 제도의 경우 신체 기능 중심의 평가가 이뤄져 경증 치매자는 지원 가능 등급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민영 보험에서도 경증 치매자를 위한 상품은 찾아보기 힘들어, 부양가족이 요양비와 간병 부담을 고스란히 감당해야 하는 실정이다.

보험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93%가 치매 발병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초기 치매 치료 비용을 위한 자가 준비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응답자 비율이 89.9%에 달했다. 초기 치매 상태 시 방문 요양 서비스를 거의 매일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35.6%, 주 3~4회 33.1%로 가족의 수발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는 데도 동감했다.

보험연구원은 경증 치매자가 재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이 154~165만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개인 스스로 자금을 감당하기에는 높은 수준이다.

일본 금융권에서는 경증 치매자를 위한 치매 신탁 상품으로 후견인 제도를 활용한 '후견제도지원신탁'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이 제도는 후견 제도에 의해 지원 받을 사람의 재산 중 일상적 지출에 필요한 자금은 예적금을 남겨 후견인이 관리하고 사용하지 않는 자금은 신탁은행에 위탁·관리하는 구조다.

현재 미쯔비씨 UFJ 신탁은행, 미즈호 신탁은행, 미쓰이스미토모 신탁은행, 리소나 은행 등 4개 신탁은행에서 판매 중이며 신탁 목적, 교부금 청구, 인출 방법 등은 동일하나 신탁 금액, 기간, 보수, 운영 방법 등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치매 환자인 수익자의 재산 보호는 물론 정기적인 수익 분할 및 교부를 통해 생활 안정에 기여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KB연구소 황원경 연구위원은 "경증 치매 소요 비용을 추산해보면 최소 4763만 원에서 최대 5158만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일본 금융권에서는 이를 대비하기 위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관심이 적은 상황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정부의 요양보험 비용 증가 대응과 함께 치매에 대한 불안감, 가족 부담 경감 등을 고려해 관련 상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예방 중심의 보건의료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향후 시장 성장성, 고객 니즈 증가 등을 고려할 때 국내 금융권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치매 신탁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치매 신탁과 더불어 중증 치매자를 위한 치매 보험을 패키지로 개발·판매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