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소송 제기한 가운데 폭스바겐 CEO 방미 눈길

▲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지난해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폭스바겐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 스캔들이었다. 폭스바겐은 투자자, 차량 소유주, 딜러 등으로부터의 잇따른 제소와 더불어 미국 법무부가 에너지환경청(EPA)과 함께 소송을 제기하면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투자증권이 폭스바겐 스캔들의 진행 상황을 전하는 동시에, 이번 사건으로 '친환경 자동차' 시대가 앞당겨졌다는 분석을 내놔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중소형 엔진 질소산화물 배출량 조작 사건을 시인한 이후, 폭스바겐은 두 차례에 걸쳐 일부 디젤엔진 차량과 가솔린엔진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조작과 대형엔진 질소산화물 배출량 조작까지 시인했다. 여기에는 아우디, 포르쉐 모델 등 핵심브랜드까지 포함돼있다.

지난해 11월 폭스바겐은 유럽 내 차량에 대한 수리방법과 함께 1월부터 리콜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수리 방법과 차량의 성능저하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미국에서 폭스바겐은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 에너지환경청(EPA)과 수리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지만 유럽보다 엄격한 디젤차량 규제에 난항을 겪고 있다. CARB는 폭스바겐이 제시한 수리 방법에 대해 "불완전하고 현저한 결함이 있을 뿐 아니라 법적요건 충족과 상당히 동떨어져있다"고 표현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미국 법무부는 폭스바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폭스바겐은 기존에 투자자, 차량 소유주, 딜러 등으로부터 약 500건에 달하는 소송을 당한 데 이어 미국 정부의 소송으로 상당 규모의 비용지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국투자증권 측은 "폭스바겐 CEO가 미국을 방문 중인 가운데 EPA, 국회의원들과의 미팅도 예정돼있어 이번 방문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스캔들로 인해 미국의 강력한 환경규제에 맞춰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대한 개선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의 비용 상승이 예상된다. 아울러 이로 인해 친환경차와의 가격차이가 좁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측은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 대비 전기차의 손익분기점이 약 1.1년 단축될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친환경 차량 보조금 증가, 인프라 확충도 전기차 시장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며 "저유가로 인해 각국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에 다소 소극적이었지만 폭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친환경차 시장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2016년에는 친환경차 신모델 출시가 급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