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 '공급과잉 해소' 최우선 과제 삼아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올해 중국 증시 및 위안화 환율의 불안한 흐름이 전세계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상반기에 예정된 중국 정부의 구조조정과 한계기업들의 신용 위험 역시 중국 경제에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돼 주목된다.

15일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중국 경제 둔화의 원인이 과잉투자 등의 구조적인 문제로 지적되면서 중국 정부가 올해 구조조정 및 시스템 개혁을 본격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2월 경제공작회의를 통해 '5대 경제 임무'를 비롯한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5대 경제 임무'란 공급과잉·재고·부채 축소, 기업비용 절감, 고효율 공급확대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급과잉 해소가 최우선 과제로 꼽혔다. 이를 위해 중국 당국은 한계기업 파산과 청산제도 도입, 부실자산 관리, 직접금융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김경환 연구원은 "기존 전통 제조업의 체력이 이미 약화된 가운데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이 가능할지 여부가 문제"라면서 "대출제한, 환경규제 등 작은 결정에도 예상보다 많은 한계기업이 도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제조업을 중심으로 발행이 급증한 회사채의 경우 오는 3월 만기가 집중되는데 일부 채권의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몇 가지 불확실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정부의 장기목표 설정, 시장통제력, 총체적인 금융시스템 리스크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진 않는다"면서 "다만 최근 1년간 중국 증시와 환시장의 변동성을 살펴보면 중국 정부의 장기목표가 아무리 건전해도 단기대응은 종종 미숙하고 시장이 과민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