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실적에는 엔화 강세도 영향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네이버 주가가 4분기 실적 기대감에 힘입어 급등했다.

15일 증권시장에 따르면 이날 네이버 주가는 전일 대비 1만9000원(2.92%) 상승한 67만 원을 기록했다. 쇼핑 및 동영상 등 신규산업 호조와 라인 매출 증가에 4분기 실적 성장이 전망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메리츠 종금증권 측에 따르면 네이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770억 원, 2163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6.9%, 11.6% 상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 부문별로는 특히 콘텐츠 분야가 전년동기 대비 28.5% 증가해 성장세가 두드러졌으며 광고 매출도 13.1% 증가가 예상된다.

김동희 연구원은 "쇼핑 분야에서 판매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는 현재 100억 원대 수준이지만 향후 매출 기여 폭이 확대될 전망이며 네이버 TV캐스트 이용자 수는 연초 대비 31%, 체류 시간은 87.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메신저 라인 매출액은 전년 대비 46.5% 증가한 3248억 원이 예상된다. 부문별로는 스티커 735억 원(12.7% 증가), 게임 1348억 원(32.2%), 광고 681억 원(73.1%), 기타 476억 원(225.3%)을 각각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하반기 라인 게임은 14개 신작을 출시했는데 매출 성과는 아직 부진한 편이지만, RPG(Role Playing Game) 등 장르 다변화에는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 정용제 연구원은 "네이버 쇼핑 윈도에 기존 현대백화점, AK플라자에 이어 롯데백화점이 입점 예정이며, 검색 결과에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반영함으로써 쇼핑 채널 결과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인터넷화(O2O) 시킨 쇼핑 윈도와 함께, 쇼핑몰 간 가격 비교 서비스인 지식 쇼핑을 강화해 수수료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엔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라인 매출 70% 이상이 일본에서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라인 매출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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