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투자증권, "다양한 체험 가능한 관광 인프라 구축해야"

▲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정부가 올해를 '한국관광의 해'로 지정하고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 가운데, 일본에 비해 부족한 관광 인프라와 면세 제도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꼽혔다.

22일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자 수는 1968만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특히 중국인 입국자 수가 378만 명을 기록, 전년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 반면 방한 중국인 증가율은 10%대에 머무르고 있고 재방문 비중과 체류기간은 감소하는 추세다.

일본의 경우 음식·문화시설 등 탄탄한 관광 인프라가 구축된 점과 적절한 면세 정책이 관광객 증가로 이어졌다. 일본 정부는 2014년 10월부터 소비세 면세 품목을 주류, 식료품, 화장품, 의약품 등으로 확대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국인 단체 관광객에 대한 비자 수수료를 1년간 면제해주고 체류기간을 90일로 연장하는가 하면 3~4월 한·중 간 항공 노선 개설, 100만 원 한도 내 면세분 즉시 환급 제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울과 지방을 연결하는 'K트래블 버스' 등 관광 인프라를 개선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지효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이 일본으로 향했던 것은 엔저 효과와 메르스 사태 영향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한국 관광 인프라가 일본에 비해 부실하기 때문이다"면서 "이번 정부 계획에서 교통 불편 개선, 숙박시설 관리 등 관광 인프라를 개선하겠다는 내용은 긍정적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대부분이 여행 활동으로 쇼핑을 즐기고 있는데, 쇼핑 이외의 활동을 즐길만한 콘텐츠나 환경이 미흡한 점이 주요 요인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국가 정책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국내 관광 인프라 기반이 갖춰질 경우 면세점, 백화점, 편의점 등 유통산업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한 "면세점 사업의 경우 경쟁 심화와 특허 사업권 연속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데, 면세점 정책 완화 역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