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5세가 전체 인구의 42%...자국 기업 육성 정책도 눈길

▲ 사진은 베트남 수도 하노이 전경 /사진 출처=뉴시스

 

[초이스경제 김슬기 기자] 베트남이 향후 5년간 국가의 주요 정책 목표가 되는 '경제 사회 개발 5개년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6.7%)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3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최근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논의된 경제 사회 개발 5개년 계획에는 2020년까지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6.5~7.0% 수준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1인당 GDP 3200~3500달러 달성, 물가상승률 5% 이하 유지, GDP 대비 재정적자 4% 유지, 산업·서비스 업종의 GDP 비중 85%까지 확대, 도시화 비율 38~40% 달성 등이 포함됐다.

이소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경기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베트남은 6%대 경제성장 목표치를 무난하게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이는 GDP의 약 70%가 소비로 이뤄진 경제구조 및 주력 소비계층인 20~45세가 전체 인구의 42%를 차지하는 인구 구조 요인에 따른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베트남은 향후 5년간 산업 고도화 작업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2015년 기준 GDP의 60%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업(14%), 건설(5%), 서비스(40%)의 비중을 85%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산업 및 서비스업 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 시스템 개선 및 기업 구조조정이 계획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더불어 자국기업 육성 정책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존 베트남의 산업화는 외국인직접투자(FDI) 기업의 주도로 저가 노동력을 활용하는 산업에 집중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FDI 기업의 무역수지는 17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으나 베트남 자국기업의 경우 20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첨단기술 투자 및 기술이전 사업에 법인세 50% 감면 또는 면제 등의 세제 혜택을 제공해 FDI 기업의 기술력 이전을 유도하고 있다.

이소연 연구원은 "베트남의 경우 파격적인 FDI 기업 유입 정책, 매력적인 인구 구조, 상대적으로 값싼 인건비, 지정학적 위치 등으로 인해 포스트 차이나로 부각되고 있다"며 "특히 기존에 추진해왔던 FTA(자유무역협정),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의 본격화, 저유가로 인한 물가 안정,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계 구매력 증대, 외국인 부동산 소유 허용 이후 부동산 가격 반등, 무역수지 개선 기대 등으로 올해 베트남 경제 성장률 목표치인 6.7% 성장이 무난하게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