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해외 투자정책 재검토하라"... 필리핀 중앙은행도 이례적 성명

▲ 한진중공업의 수빅조선소 모습. /사진=뉴시스, 한진중공업.


[초이스경제 장경순 기자] 한진중공업의 필리핀 수빅조선소 회생절차 신청을 계기로 필리핀 노동계가 해외투자 정책에 대해 포문을 열고 있다.

현지언론인 래플러는 14일 “한진 파탄(Hanjin bankruptcy) 후 노동계, 정책재검토 요구” 기사에서 노동계가 필리핀 정부의 해외직접투자 유치 정책을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수빅조선소 회생신청이 필리핀 내의 정책 논란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래플러에 따르면, 노동단체인 BMP는 이번 사태가 당국자들의 “눈을 뜨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MP는 또 다국적 기업에 다양한 혜택을 주는 정책도 비판했다.

영어판 위키백과는 BMP에 대해 “필리핀 내 강경노조들의 사회주의적 연합기구로 전국적으로 200개 노조와 10만 명의 노동자가 가입해있다”고 소개했다.

레오디 데 구즈만 BMP 의장은 “이번 일은 국내 경제의 산업화를 외면하고 해외투자를 선호한 국가정책의 결과”라며 “심각하게 착취당한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기술 이전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래플러는 한진중공업의 수빅조선소가 현지은행들에 4억 달러, 한국 은행들에 9억 달러의 부채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BMP는 한진이 노동자들 보상을 부채상환보다 우선할 것을 촉구했다. 래플러는 다른 언론을 인용해 한진은 2만8000 명 넘는 인원을 채용했으나 지난해 12월 7000 명을 일시해고했으며 더 많은 직원이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그러나 필리핀 중앙은행인 BSP는 디와 기니군도 부총재의 성명서를 통해 “한진에 대한 대출은 전체 대출 규모에 비춰볼 때 우려할 수준이 아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