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내년 부동산 시장, 조정 속 차별화 심화"

서울 도심 아파트와 주택. /사진=뉴시스
서울 도심 아파트와 주택.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내년 국내 부동산 시장은 주택거래량 감소와 함께 가격 조정세가 진행될 것이라는 진단이 제기됐다. 다만 2021년 상반기까지 입주물량이 늘어나는 가운데 양극화와 가격차별화 현상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년 총선과 부동산 시장의 상관관계는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NH투자증권은 '2020년 부동산 전망'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료에 의하면 우선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대부분 규제가 시행돼 향후 더 강력한 규제가 도입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지역별 규제(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 따른 전매제한과 대출규제(LTV, DTI, DSR), 공시가격 현실화에 따른 보유세(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및 양도소득세 중과 등 강도높은 규제들이 적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글로벌 경기 둔화와 국내 경기 침체로 기준금리가 1%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하락하며 이자부담이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입주물량은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을 보면 2019년 41만 세대, 2020년 37만 세대, 2021년 28만 세대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증권사 김형근 연구원은 "수도권보다 지방도시의 경제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신규분양 시장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지방의 악성 미분양 물량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고, 경기도의 입주물량은 내년에도 증가할 예정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서울보다 지방과 경기도 부동산 시장의 조정세가 강할 것"이라며 "대부분 지방은 약세를 나타내겠지만 대구 일부 지역 등의 가격은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내년 4월로 예정된 총선으로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지만 역대 총선과 부동산 가격의 상관관계는 낮은 편"이라고 밝혔다. 선거 자체보다는 향후 부동산 정책 변화에 따른 시장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중위험 중수익 상품인 글로벌 리츠(REITs)에 분산투자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