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본부 팀장급 영업 현장 배치...여성 승진 비중 확대"

신한은행 본점. /사진=뉴시스
신한은행 본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신한은행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총 2414명에 대한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를 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AI 최적해 알고리즘'을 통해 직원 업무 숙련도와 영업점 직무 데이터를 활용했다"면서 "기존 인사부가 총괄하던 방식에서 각 사업그룹과 영업현장(커뮤니티)에 인사권을 넘겨 자율적인 책임 경영을 통한 업무효율성과 신속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또한 "현장 영업력을 강화하고 본부부서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본부부서 팀장급 직원을 영업 현장에 전진 배치했다"면서 "고객 중심, 같이성장 등 은행 전략 목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직원을 현장으로 보내 본부와 현장간 원활한 소통을 추구하고 본부 결재라인을 축소해 의사결정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과장급 승진자 중 여성 비중은 42%로 과거 3년 평균 대비 10%포인트 올라가는 등 여성 인재의 승진과 주요 부서 이동 확대도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이어 "20개 사업그룹에 디지털 총괄조직인 디지털혁신 랩(D.I Lab)을 만들고, 디지털, 투자금융(IB), 소비자보호 등 직무 전문성이 필요한 부서에는 사전 교육을 받은 예비 인재 풀을 배치해 미래 전문가들을 육성할 수 있게 했다"고 덧붙였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고객과 미래를 위한 변화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이번 상반기 정기인사를 시행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투명한 인사정책을 통해 고객 중심의 일류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